장중 1387원까지 기록한 원달러환율, 5.7% 달하는 고물가 에도 국내 명품시장 계속 성장
7일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대비 환율이 1387원까지 기록하며 6거래일째 장중고가를 갈아치웠다. 지난달 소비자 물가는 전년 동기 대비 5.7%를 기록했는데 한국은행은 5~6%를 맴도는 고물가 현상이 하반기까지 계속 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처럼 고환율에 고물가까지 덮친 상황에서도 '명품불패'는 이어지고 있다. 새로 개점한 백화점의 성공 여부가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로 판가름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여전히 각 백화점들은 주요 점포에 에루샤 모시기에 여념이 없다.
팬데믹 기간 중 보복소비에서 비롯한 명품 열풍이 유래없는 경제 불황의 시기에도 명맥을 유지하면서 온라인 명품 시장도 크게 성장했다. 그러나 폭발하는 수요에 소비자 문제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국내 명품 시장은 지난 2020년 코로나19 발생 후 폭발적으로 성장했다. 삼정KPMG가 발표한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명품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9.6% 급증한 5억 달러(약 7조3000억원)에 이르러 세계 10위권 명품시장으로 성장했다. 2년 뒤인 2025년에는 70억 달러(약 8조8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명품시장과 국내 명품 시장의 성장 추이는 반비례하고 있다. 같은 기간 글로벌 100대 명품 기업은 총 2520억 달러(약 350조원)의 매출을 올렸는데 이는 전년도 2810억달러(390조원) 대비 약 10% 줄어든 수치다. 점포 폐쇄와 소비자 수요 변화, 공급망 차질 등 평균 매출 성장률은 20%p 이상 하락했는데 이는 국내 매출규모가 약 30% 성장한 것과는 정반대 상황이다.
글로벌 시장 상황을 훌쩍 넘는 매출 신장률을 보이면서 백화점 업계는 여전히 에루샤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최근 업계에서는 지난달 계약 만료에 따라 영업을 종료한 현대백화점 목동점의 루이비통 매장의 행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계약 만료 후 재계약을 하지 않은 이유에 관해 더현대서울로 이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등 일부 몇품 브랜드가 지역당 매장 수를 한정 운영하는 만큼 플래그십 스토어인 더현대서울에 루이비통을 유치하려면 타 점포 매장을 폐점해야 했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들이 더현대서울의 루이비통 입점에 큰 관심을 보이는 데에는 루이비통 입점이 곧 최단기간 '1조클럽(한해 1조원의 매출을 올린 백화점 기업)' 달성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개점 4년 11개월만에 최단기간 1조클럽 달성을 이룬 대구신세계는 2016년 개점 때 루이비통을 입점시켰고 2020년 12월 에르메스, 지난해 샤넬을 품었다. 그 결과 루이비통만 있던 때인 2019년 7969억원, 2020년 7890억원이었던 대구신세계의 연매출은 2021년 1조1520억원으로 훌쩍 뛰었다. 지난해 에루샤를 품은 후 대구신세계 명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29% 상승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백화점과 복합쇼핑몰이 차별화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는 있지만 결국 성공을 판가름하는 것은 '명품'인 셈"이라고 꼬집었다.
일각에서는 명품 브랜드의 잇따른 가격 인상이 국내의 높은 수요에서 기인한다는 주장도 내놓는다.
명품브랜드 샤넬은 지난 7월 EU지역 상품 가격을 거의 10% 가까이 인상했다. 필립 블론디오 샤넬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 여름 환율 변동과 인플레이션을 감안해 가격 인상에 나설 수도 있다"며 북미 지역 시세와 맞추겠다고 밝힌 데 따른 인상이다.
앞서 샤넬은 EU지역에서 2021년과 2022년 3월 두차례 올린 바 있다. 그러나 같은 기간 샤넬은 국내에서는 지난해 1월, 7월, 11월, 이번해 1월, 3월 총 다섯차례 이상 가격을 인상하면서 '유럽 지역에서의 매출 부진을 아시아 시장에서 만회하려 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번스타인 분석가 루카 솔라는 지난해 7월 "유럽 명품 브랜드는 지역간 가격 격차보다는 현지 시장 수요와 조건"에 가격 전략을 두고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내서 큰 명품 수요에 따라 온라인 명품 판매, 명품 수선, 중고 명품 관련 시장도 크게 성장했다. 특히 온라인 명품 플랫폼 시장이 지난해 거래액이 1조7000억원을 기록하며 폭발적으로 성장했는데 여기서 각종 문제가 터지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7일 해외명품 구매대행 쇼핑몰 '사크라스트라다'에 대한 소비자 피해 주의를 당부했다.
소비자원이 올해 5월 1일부터 8월 31일까지 1372소비자상담센터와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사크라스트라다 관련 상담을 분석한 결과, 총 218건 가운데 8월에만 214건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접수된 피해구제 신청은 11건으로, 모두 배송·환급 지연 관련 내용이었다. 품목별로는 가방이 120건(55%)으로 가장 많았고, 지갑 62건(28.4%), 벨트·신발 29건(13.3%) 순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도 지난 달부터 온라인 명품 플랫폼 이용약관의 불공정 조항 점검에 나섰다. 이는 주요 명품 플랫폼 4개 사가 소비자 청약 철회권을 제한하거나 과도한 반품비를 부과한다고 지적한 데서 기인했다. 심지어 '짝퉁 논란'에도 이를 제대로 보상하지 않는 등 소비자 기만행위가 이어져 문제가 더 커졌다.
업계 관계자는 "수요가 큰 만큼 당연히 을의 위치에 있을 수밖에 없다"며 "최근 명품이 MZ세대에서 '쓰다가 팔아도 남는다'는 인식이 박히며 시장이 계속 커지고 있어 명품 시장에 대한 열기는 식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