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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파라솔과 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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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라솔과 구두는 세련된 신여성의 이미지도 떠오르고 프랑스의 화가인 르브아르의 그림 화폭에 그려진 귀족집 아가씨가 어여쁜 드레스에 레이스 달린 양산을 받쳐 들고 있는 정경도 떠오른다. 그런데 해를 가리는 어여쁜 양산을 뜻하는 파라솔과 굽 높은 구두가 변과 오줌을 피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것이다. 화장실 시설이 설비되지 않았던 근대에 들어서까지도 파리 시내는 아침이면 전 날 밤까지 볼일을 보고 난 오물을 집 담장 박으로 던져 버리는 일이 허다했고 따라서 오물을 뒤짚어 쓰는 일은 물론이고 길거리에 흘러내리는 배설물을 밟거나 미끄러지는 일이 비일비재 했다.

 

조금만 길에서 벗어나면 여기저기에 사람들의 배변물이 허다했다는 것이니 이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파라솔과 굽 높은 구두는 필수였던 것이다. 이러한 일은 전근대적 삶을 살 수 밖에 없었던 세계 곳곳에서는 흔했던 풍경이었을 것이다. 우리나라도 개화기시기에 조선 땅을 밟았던 어느 선교사나 외교관의 표현에 의하면 당시 광화문 앞 육자거리에서도 배변을 보는 사람들이 많았으며 길거리는 사람들의 분뇨는 물론 소나 말 가축들의 분뇨로 냄새는 물론 길을 걷기가 어려울 정도로 불결했다고 하는 기록이 있다.

 

김훈 작가의 최근 발표소설에도 보자니 집집에서 아침마다 요강을 길바닥에 쏟는 모습과 냄새에 새로 부임한 이토 히로부미가 질겁했다는 내용도 보인다. 지금도 십억 인구의 인도에서는 조금만 시내를 벗어나도 화장실이 없는 집도 많으며 야외에서 볼 일은 보는 것은 당연시되고 있단다. 이러한 가운데에서 인류는 문명도 함께 발전시켜 왔다. 그렇게 불결하다고 보이는 시절엔 지금과 같은 이상 기후나 온난화로 인한 지구 존속성에 관한 심각한 문제는 없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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