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출발기금이 지난 4일 공식 출범한 가운데 첫날에만 1600명 이상의 차주가 채무조정을 신청했다. 지난달 나흘간의 사전 신청 기간을 포함하면 신청자 수는 5000명을 넘어섰다.
5일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지난 4일 오후 6시 기준, 누적 채무조정 신청 차주는 5011명, 채무액으로는 7987억 원이라고 밝혔다.
새출발기금 온라인 플랫폼 접속자 수는 지난 4일에만 9만1083명, 누적 기준으로 27만2152명에 이른다. 콜센터를 통한 상담은 4일 기준 7876건, 누적 기준 2만8953건으로 집계됐다.
새출발기금은 코로나19로 피해를 본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재기를 돕는 30조원 규모의 채무조정 프로그램이다.
3개월 이상 대출을 연체한 '부실 차주'는 대출 원금을 최대 80%까지 탕감해주고, 연체 기간이 3개월 미만인 부실 우려 차주에 대해선 연체 기간에 따라 금리 조정, 최대 10년간 장기 분할상환 등을 지원한다. 다만, 기초수급자나 만 70세 이상 저소득 고령자 등 상환능력이 없는 취약계층은 순부채의 90%까지 감면한다.
새출발기금은 고의적·반복적 신청사례를 제한하기 위해 신청 기간에 1회만 채무조정 신청이 가능하다. 채무조정 한도는 담보 10억 원, 무담보 5억 원으로 모두 15억 원이다.
또 채무조정 지원을 받은 부실 차주는 2년 동안 공공정보가 신용정보에 등록된다. 신청자 가운데 신규 대출 또는 신용카드 이용이 제한되는 등 페널티가 따를 수 있다. 변제시작 후 2년 경과 시에 공공정보는 해제된다.
부실우려차주에 대해서는 공공정보를 등록하지 않지만 신용점수 하락으로 대출한도 축소, 금리 인상 등 제약이 있을 수 있다.
새출발기금은 캠코 26개 사무소,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50개 등 전국 76개소에 마련된 오프라인 현장 창구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오프라인 현장 창구 방문을 통해 신청할 때는 미리 새출발기금 콜센터나 신용회복위원회 콜센터로 문의해 방문 일자와 시간을 예약한 뒤 신분증 등을 지참하고 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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