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기술연구소, '비전(Vision)' 상용화 기술 시연
앞으로 바코드 없이 신선식품을 POS(판매시점관리시스템)로 결제하는 시대가 예상된다.
지역마트 통합솔루션 '토마토'의 개발사인 리테일앤인사이트는 25일 기술연구소를 통해 '유통매장을 위한 비전(Vision) 상용화' 기술 시연회를 가졌다.
'비전'은 인공지능(AI) 기술의 한 분야로 딥러닝 등을 통해 이미지와 영상에서 사물을 식별하거나 파악한다. 예를 들어 무인계산대에서의 상품 인식, 중량 단위로 판매되는 저울상품의 자동화, 상품의 신선도를 알 수 있다.
이번 시연에서 주목을 받은 것은 무인계산대를 활용해 바코드 부착이 힘든 과일 등 신선식품을 바코드 없이 정확히 인식하고 수량과 중량을 체크해 바로 결제할 수 있었던 것.
리테일앤인사이트 기술연구소 이재성 팀장은 "마트 고객의 가장 큰 불만은 계산대 앞에 길게 늘어선 줄인데, 향후 '비전'의 상품 인식 기술이 상용화되면 신선식품 비중이 높은 지역마트 매장을 중심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며 "내년부터 관련 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도록 안정화와 고도화에 주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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