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에 커피를 마시러 가거나 패스트푸드 점에 햄버거를 먹으러 가면 먼저 만나게 되는 게 키오스크이다. 키오스크는 스마트폰처럼 스크린을 터치해서 음식을 주문하는 무인 단말기를 말한다. 사람 대신 기계가 주문을 받는다. 디지털 기기는 사용하기 편리하고 일을 빠르게 처리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런 디지털 기기 때문에 고충을 겪는 사람들도 있다. 디지털 기기를 다루는 데 서툰 중년층 이상은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몰라서 주문을 못 하는 일이 많다고 한다.
디지털 기술이 발달해야 하는 건 물론인데 누군가에게는 아날로그 방식이 더 익숙하고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 방식이 디지털보다 더 많은 장점이 있기도 하다. 예를 들어 책 같은 경우가 그렇다. 전자책과 종이책으로 공부하는 실험을 해보니 종이책을 볼 때 독해력이 더 뛰어났고 답을 틀리는 비율이 훨씬 낮았다고 한다. 전자기기가 뇌를 긴장시키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사람들의 마음을 편안하게 만드는 역할도 아날로그 감성이 더 낫다고 한다. 아날로그 감성은 느리면서 친근함을 선사한다. 자연스럽게 마음이 푸근해지도록 만들어 준다. 그래서인지 사람들은 심정적으로는 아날로그에 더 끌린다고 한다. 필자가 보기에 아날로그의 대표적 사례는 명리학으로 디지털보다는 아날로그에 더 가깝다.
사람은 마주 앉아 이야기하며 교감을 나누는 게 중요하다. 이런 아날로그적 정서 때문일까. 디지털 시대임에도 상담을 청하는 사람은 꾸준하다. 상담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답답한 기운이 가시고 지혜를 얻는다는 말을 듣는다. 물질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길을 찾을 수 있게 만든다고. 서로의 역할을 충실히 하면서 기술 최첨단의 시대를 이끌어 가는 두 개의 기둥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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