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재로서의 삶은 위험에 던져진 것과 다름없다. 삶의 여정은 원하든 원하지 않던 불편한 인연을 만들게 되고 철천지원수 인연이 생기게도 된다. 불가에서 말하는 기본적 본질적 고(苦)인 생로병사에 더하여 원증회고(怨憎會苦)도 있는데 원한을 진 사람과 만나고 싶지 않아도 만나야 하는 것을 이른다. 석가모니는 원수를 원수로 갚으려 하지 말라고, 이는 죽는다고 끝이 아닌 끊임없는 악연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티베트불교의 유명한 수행승이자 성자 반열에 오른 밀라레빠 역시 집안과 원수가 되어 버린 큰 숙부와 그 가족들에게 흑마술을 배워 원한을 갚았으나 후련할 줄 알았던 가슴이 오히려 치유될 수 없는 괴로운 고통으로 다가왔다.
결국은 구도의 길에 올랐고 고행과 인욕의 시간을 거쳐 대보살 성인의 길에 들어섰다. 필자는 밀라레빠 일대기를 읽으며 눈물을 닦아냈다. 원한이 생겼다 한들 복수가 답이 아니란 교훈이다. 원수를 원수로 갚는다는 것은 기독교에서도 성경 중 데살로니카 5장15절에서는 "아무에게도 악으로 악을 갚지 말고 너희 자신들과 모든 사람들에게 선한 것을 항상 따르라."라고 언급하고 있지 않은가. 그러나 세속 인간의 기준으로는 억울한 일을 당하여 그냥 참고 넘어가는 것은 힘들다. 참으로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인가 드라마나 영화에서의 권선징악은 가슴을 후련하게 하고 통쾌하기도 하다. 원만한 인생여정을 위해서는 누군가와 척지을 일을 만들지 않음이 우선이다. 그러나 중생사라는 것이 탐진치 삼독으로 돌아가는 세상이니 시기나 질투 분노나 증오의 마음에서 자유롭기가 쉽지 않다. 관세음보살보문품에 나오는 한 구절 '소욕해신자 환착어본인'(所欲害身者 還着於本人)즉 남을 해하려는 자, 본인이 받게 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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