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보다 휘발유 '품절' 속도 빨라
정부, 추가 업무개시명령 '초읽기'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집단운송거부가 11일째 이어진 4일 '휘발유 품절'을 내건 주유소가 속속 늘어나고 있다.
4일 한국석유공사 유가정보서비스 오피넷은 휘발유는 73개소 품절, 경유는 10개소 품절, 두 제품 모두가 품절된 주유소는 5개소로 집계됐다고 공지했다. 지역별로는 서울 34개, 경기 20개, 강원 10개, 충남 10개, 충북 6개, 인천 4개, 대전 3개, 세종 1개 주요소가 품절 사태를 겪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1일에는 33개, 2일에는 전국 52개 주유소가 품절 사태를 겪어 점차 품절 주유소 수가 늘어나는 추세다.
예고된 화물연대 파업에 주유소들이 미리 휘발유·경유 재고를 확보해뒀지만 소비자 수요가 많은 곳은 휘발유부터 재고가 동나기 시작한 것이다. 파업 초부터 석유협회와 주유소협회에 따르면 주유소들의 기름 재고는 '평균 2주'였다. 주유소마다 석유 제품이 팔리는 속도가 다르지만 한 달에 2회 정도 재고를 확보하는 주유소가 많기 때문이다.
그 이상으로 확보하려 해도 주유소 기름 저장 탱크의 용량이 부족하기에 주기적인 수급이 필요하다. 특히 품절은 수도권 지역 주유소에서 '휘발유' 제품 위주로 일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주유소가 휘발유 저장 탱크가 경유 저장 탱크보다 작은 탓이다. 여기에 경유 소비자들은 대부분 시내 외곽 주유소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기에 도심 경유 품절은 휘발유보다 늦게 발생하고 있는 추세다.
주유소 업계 관계자는 "휘발유 제품은 탱크로리를 이용하지 않고는 개인이 임의로 일정량 이상으로는 운반할 수 없어 더 수급이 어려울 것"이라며 "인접 주유소끼리 수소문을 통해 제품을 수급할 수도 있겠지만 파업이 언제까지 진행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름 제품 스와프를 할 수 있는 주유소들이 많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어려움을 파악한 정부는 기존에 금지되어 있던 자가용 탱크로리 유조차의 유상운송을 지난달 30일부터 임시 허가 중이며, 대체 탱크로리 60대가량을 확보해 긴급운행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주유소협회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탱크로리 기사들의 화물연대 가입률은 전국적으로 약 70%, 수도권은 90% 이상으로 추정하고 있다"며 "저유소에는 기름이 충분하지만 이를 운반할 탱크로리가 현저히 부족해 일선 주유소가 수급에 차질을 겪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로 각 지역마다 저유소가 있지만 수급 상황이 원활하지 않아 도를 넘나들며 석유 제품을 유통하는 주요소들도 생겼다. 저유소에서 출발할 수 있는 탱크로리의 상황이 그만큼 여의치 않다는 것이 현장의 설명이다.
앞선 3일 박일준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대한송유관공사 천안 저유소를 찾아 휘발유와 경유 등 국내 석유제품 출하 현장을 점검했다. 박 차관은 "수도권 중심이던 일부 주유소의 품절 현상이 최근 충남 지역까지 확산된 상황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운송에 나선 탱크로리 기사들에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인 경찰 지원과 협조를 거듭 요청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업무개시명령으로 시멘트 운송량이 회복세를 보이는 가운데 정유 분야도 업무개시명령의 대상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다. 앞서 대통령실은 "불법과 범죄 기반으로 하는 쟁의행위에는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한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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