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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불상(佛象) 모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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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찰에서는 음력으로 초하루와 보름을 비롯하여 약사재일 관음재일 등의 기도법회가 열리고 있는 것이 보통이다. 필자의 월광사는 규모가 작아 한 달에 첫 번째 일요일을 법회로 삼고 있다. 가족 행사들이 보통 토요일이나 일요일에 있기에 생업에 바쁜 신도분들 입장에서는 한 달에 한 번이라도 매번 참석하기는 쉬운 일이 아니다. 부득이 오시지 못하는 신도분은 법회에 참석하는 분들의 점심찬거리를 보내주기도 한다. 필자는 고마움을 느끼며 그분들이 더욱 평안하고 소구원만 가득하시기를 간절히 발원을 올린다.

 

법회를 회향하고 난 뒤 궁금한 사항을 질문할 때 신도 한 분이 "원장님 어느 아는 스님께서 대만에 다녀오시는 길에 사 오신 작은 관세음보살상을 주셨는데 집에 모셔도 될까요?" 하고 묻는다. 필자가 "그 스님께서 점안을 하고 주셨나요, 아니면 그냥 주셨나요." "포장째 준 걸로 보아 점안은 하지 않은 게 분명해 보여요." "그렇다면 좀 높은 곳에 정갈히 작은 단을 마련해 모셔두고 아침저녁으로 삼배만이라도 올리시면 좋겠네요." 만약 점안을 하신 상태로 주었다면 가정집이라 할지라도 거의 불당과 다를 바가 없으니 집안에서 언성을 높이거나 행동도 삼가야 한다.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숭유억불정책시대를 겪었기에 왕가나 사대부들이 절에 가서 기도불공을 드렸으며 집안에 불상을 모시는 일은 드물었다. 평민들도 풀뿌리 불심이라 할지라도 불상을 가내에 모시는 일은 더더욱 보기 쉬운 일은 아니다. 불교국가들인 남방권은 비교하지 않더라도 같은 북방불교권인 중국이나 일본에서는 평범한 가정 내에서도 불상을 모시며 아침마다 향과 청정수를 올리며 발원도 올리는 일은 매우 일상적이다. 그들은 불보살님들과 함께 생활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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