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삼각 커피우유'로 불리는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커피포리 200은 국내 커피 우유의 대명사다. 수많은 커피 우유가출시되고 단종되는 중에도 1974년 출시된 이후 50여 년 장수하며 굳건히 커피우유계 1등 자리를 지키고 있다. 47년간 누적 22억 개 이상 판매고를 올렸으며 매년 3500만 개 이상 판매 되고 있다.
커피포리 200은 여타 우유 제품들과 달리 삼각형 용기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삼각커피, 삼각 커피우유 등으로 불리는 이유가 바로 독특한 포장 용기 때문이다. 포장용기는 처음 출시하던 당시 유리병 우유의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려던 서울우유의 시도에서 나왔다. 우유는 1960년대까지 지금의 종이 카톤팩이 등장하기 전까지 유리병에 담겨 유통됐다. 유리병은 유통 중 잘 깨지고 제작 비용이 높은 데, 회수 후에도 세척 하고 소독하는 과정까지 여러 문제가 있었다. 해결을 고심하던 서울우유는 1972년 폴리에틸렌 재질의 삼각 포장용기를 고안했고 2년 후인 1974년 커피포리에 이를 적용했다.
커피포리 용기를 활용한 굿즈도 제작돼 큰 인기를 끌었다. 2018년 서울우유는 패션 브랜드 스파오와 협업해 신발, 에코백, 미니백 등 제품을 선보여 귀여운 모양새로 큰 인기를 끌었다.
커피우유의 대명사처럼 자리잡은 탓에 신제품이 나오자 관심이 폭발하기도 했다. 서울우유는 지난 2012년 39년만에 '서울우유 모카우유'를 출시했다. 우유의 부드러운 맛에 코코아 분말을 첨가했다. 모카우유를 커피포리와 같은 모양으로 출시한 이유로도 독특한 용기가 주는 향수가 제시됐다.
당시 윤성식 서울우유 우유마케팅팀장은"현대적 디자인을 내세운 고급 커피우유가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지만 어린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삼각커피우유' 제품을 찾는 고객이 여전히 많다"며 "추억이 담긴 패키지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맛을 찾는 고객들의 기호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고 '서울우유 모카우유"를 선보이게 됐다"고 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독특한 커피 용기는 또 다른 관계자는 "종이팩에 담겨 있는 커피우유와 성분 차이는 없는데도 비닐팩 삼각우유의 맛이 더 좋다고 말하는 소비자가 많은 건 패키지에 따라 맛을 다르게 느끼는 사람이 적지 않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사소한 헤프닝도 있었다. 2014년 한국소비자원에 41년만에 처음으로 단 1건의 민원이 들어갔다. 포장용기의 잉크가 손이나 입에 묻어난다는 제보였다. 제보에 포장용기에 대한 인쇄 마찰견뢰도(안착도)를 시험한 결과 인쇄된 잉크가 입술과 손에 묻어나는 현상은 사실로 확인됐지만, 잉크는 인체에 무해한 것으로 판정됐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삼각 커피우유 포장용기 조사는 접수 된 1건의 소비자 민원으로 실시하게 됐다"며 "그동안 포장방식 관련 접수된 민원은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제보자는 포장을 자를 수 있는 가위나 칼이 없어 이로 포장을 뜯다가 잉크가 입과 손에 묻는 것을 이상하게 생각한 것 같다"며 "대부분 소비자들은 (이같은 현상을) 대수롭지 않게 넘긴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서울우유 측에도 41년간 관련 민원은 1건도 접수된 바 없었지만, 이같은 결과를 통보 받은 후 포장용기의 잉크를 교체하게 됐다. 포장방식 변경으로 비용이 종전 보다 10~15% 늘었지만 가격 인상은 하지 않았다. 서울우유는 '뉴트로' 열풍에 커피포리의 인기가 한 층 더 높아지자 지난해 11월 온라인 전용 제품인 '클릭유 서울우유 커피'를 선보였다. 존 폴리에틸렌 재질 삼각 포장 패키지가 상시 냉장 보관하기 어려운 점을 보완해 상온에서 보관이 가능한 슬림형 멸균팩으로 출시했다. 맛과 품질은 동일하지만 패키지만 바꿨다. 그 결과 한 달 만에 1차 생산분인 32만 팩이 조기 소진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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