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세계 배터리시장에서 성장세를 이어갔지만, 시장 점유율은 하락했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배터리시장 점유율 2위 자리를 중국 BYD에 내주는 등 중국 업체들의 급성장이 두드러졌다.
4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11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 배터리 총 사용량은 446.0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74.7% 증가했다.
특히 중국계 배터리 업체의 성장세가 눈에 띄었다. 중국 CATL은 글로벌 점유율 37.1%를 기록하며 1위를 굳건히 지켰고, BYD는 지난달 13.2%이었던 글로벌 점유율을 이달 13.6%로 확대하며 LG에너지솔루션을 제치고 2위에 올라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점유율 12.3%로 3위를 기록했다.
국내 3사 역시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와 함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지만 글로벌 점유율은 30.5%에서 23.1%로 전년 동기 대비 7.4%포인트(p) 하락했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9.7% 증가한 54.8GWh를 기록한 반면, 점유율은 13.8%에서 12.3%로 줄었다.
SK온은 전년 동기 대비 72% 확대된 26.1GWh의 판매량을 기록하며 점유율 5.9%, 5위 차지했다. 삼성SDI는 22.1GWh를 판매하며 74.9%의 성장률을 보였고, 점유율은 5%로 6위를 유지했다.
이 밖에도 일본의 파나소닉은 판매량 34.1GWh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4.7% 성장했다. 점유율은 7.7%로 4위에 머물렀다.
SNE리서치는 경기침체, 수급난 등의 악재 속에 유럽향 폭스바겐, 볼보 등의 모델과 중국향 테슬라 모델에 중국계 배터리 탑재 비중이 높아진 것을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성장 요장요인으로 꼽았다.
SNE리서치 관계자는 "전 세계 전기차 대수의 60% 이상 차지하고 있는 중국은 이미 글로벌 시장으로 도약을 시작했다"며 "미국, 유럽은 자국 산업 보호를 위한 규제를 마련하고 있는 반면 중국은 올해부터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완전 폐지하기로 하며 자신감을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중국의 보조금 정책 완전 폐지는 완성차업체들이 차량 경쟁력만으로 승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며 "이에 따라 배터리 업체들의 배터리 기술 확보와 완성차업체들과의 파트너십 강화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11월 한 달만 놓고 봤을 때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사용량은 57.2GWh로 작년 동월의 1.7배 수준으로 늘었다. 특히 중국 시장은 1.9배로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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