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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에어프레미아, 평균 탑승률 89% 달하며 “손익분기점 달성”

에어프레미아 항공기 모습/에어프레미아

국내 최초 하이브리드 항공사 에어프레미아가 지난 2022년 7월 인천-싱가포르 노선을 시작으로 10월 호찌민, 로스엔젤레스 취항에 이어 12월 도쿄까지 취항한 이후 탑승율이 상승세에 올랐다.

 

에어프레미아는 인천국제공항을 기반으로 2017년 설립되어 2019년 3월 항공사업면허를 획득한 대한민국의 신생 항공사다. 싱가포르, 호찌민, 도쿄 노선은 주 4회, 로스엔젤레스 노선은 주 5회 취항하고 있다. 올해는 상반기 중 2대의 보잉 787-9 드림라이너 기종을 추가 도입하여 총 5대의 기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에어프레미아에게 2022년이 국제 여객 노선을 시작하는 한 해였다면, 2023년은 본격적인 장거리 노선 확대의 해가 될 전망이다. 추가 도입 기재를 활용하여 LA 노선에 이어 뉴욕, 프랑크푸르트, 파리 노선 등 장거리 노선 취항을 본격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기존의 저비용 항공사(LCC)들과 달리 처음부터 보잉 787-9 대형 기종을 도입하고 있으며, 평균 기령이 2년 이내일 정도로 새 비행기의 쾌적함과 안전성을 자랑하고 있다. 또한 기내식, 기내엔터테인먼트, 프리미엄 좌석과 기내 와이파이, 넉넉한 수하물 용량 등 저비용 항공사와 달리 대형 항공사(FSC)에 필적하는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면서, 최고의 가성비, 가심비로 입소문을 타고 있다는 평이다.

 

에어프레미아 측은 "우리의 새로운 시도는 시장의 좋은 반응으로 이어지면서 괄목할 만한 실적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에어프레미아는 2022년 12월에만 총 120편을 운항하며 3만3401명의 승객을 수송하였으며, 노선 평균 탑승율은 89%에 달한다. 먼저 취항한 싱가포르 노선은 92%, 가장 최근 취항한 도쿄 노선은 91%, 호찌민 노선은 88% 탑승율을 보였다. 장거리 노선인 LA 노선도 86% 이상의 탑승율을 기록하면서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는 모습이다. 이러한 호조에 힘입어 지난 7월 국제여객 노선에 취항한 지 5개월만에 12월에는 월간 첫 손익분기점을 달성했다.

 

금창현 에어프레미아 여객사업 본부장은 "에어프레미아가 지향하고 있는 '필요한 것만 담은 품격있는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누릴 수 있는 편안함'에 호응하는 고객들이 많고, 탑승객 대상 온라인 설문을 수시로 진행하면서, 고객의 목소리에 발빠르게 대응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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