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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사주학 풀이(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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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프지 않고 사는 게 건강하게 사는 거라 말한다. 질병은 음양陰陽과 오행五行으로 본다. 사주와 대운大運과 유년流年의 음양오행을 배합하여 질병의 발생과 소멸 그리고 사망 시기를 알 수 있다. 질병은 오장육부와 관계있는 것으로 오장은 간장 심장 비장 폐 신장이고 육부는 쓸개 위장 작은창자 큰창자 방광 삼초(임파선)을 말한다. 동방의 목木으로 쓸개는 갑목甲木 간은 을목乙木, 남방의 화火로 소장은 병화丙火 심장은 정화丁火, 중앙토土로 위장은 무토戊土 비장은 기토己土이다.

 

서방의 금金인 큰창자(대장)는 경금庚金 폐는 신금辛金, 북방의 수水인 방광은 임수壬水 신장은 계수癸水이다. 십이지十二支는 본기本氣 외에도 여기餘氣와 중기中氣가 있으므로 지장간支藏干을 각각 십간十干으로 보고 판단한다. 인체의 오장육부는 오행의 생극제화生剋制化와 음양의 조화가 적당하면 무병하고 음양오행이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한쪽이 지나치게 부족하여 조화를 잃으면 질병이 생긴다. 따라서 남는 것은 설기洩氣하거나 극剋하고 모자라는 것은 보충하여 중화를 이루게 해야 한다.

 

용신用神운에는 대개 건강하나 용신운이 지나가면 대개 병이 들거나 죽는다. 사주학에서 질병을 보는 법은 크게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는 용신론用神論에 입각하여 음양오행을 분석하여 질병을 찾아내는 방법이고 둘째는 사주와 대운과 유년의 천간지지天干地支의 배합관계로 통계를 낸 질병론이다. 예를 들면 비겁比劫이 월간月干이나 시간時干에 있는데 그 비겁이 앉은 지지地支가 일지日支와 형충刑沖하면 지능이 낮다고 본다, 또 천간天干에 정인正印이 3개 있는데 정인 운을 만나면 병을 앓는다고 본다. 어려운 것 같아도 읽다보면 이해가 되니 분석해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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