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적 투자에 적자 누적 된 e커머스 기업 매력도 떨어져
오아시스, 온라인 장보기 기업 중 유일한 흑자 기업
오아시스마켓을 운영하는 오아시스가 온라인 장보기 e커머스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기업공개에 도전한다. 컬리가 상장 의사를 철회하고 SSG닷컴과 11번가 등이 상장 계획을 미루는 사이 오아시스가 1호 선점에 나서면서 세간의 집중을 한몸에 받고 있다.
오아시스가 오는 2월 코스닥 시장에 입성한다. 지난 12일 금융감독원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데 이어 오는 2월 7~8일 수요예측을 진행하고 14~15일 일반청약을 거칠 예정이다. NH투자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이 공동 대표주관을 맡았으며 오아시스는 이번 상장을 통해 523만6000주를 공모한다. 공모 예정가는 3만500~3만9500원, 총 공모금액은 1597억~2068억원이다.
유통가의 이목이 오아시스에 모인 데에는 앞서 유력한 상장 후보들이 올해 차례로 상장을 포기한 데 있다.
강희석 SSG닷컴 대표는 지난 26일 올해 첫 오픈톡 행사에서 지난해 사업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전략 방향을 설명하면서 상장에 관련한 내용을 언급하지 않았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 중인 '균형 성장' 전략을 강화해 향후 흑자로 전환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만들 예정이라고만 밝히는 데 그쳤다.
11번가도 다음달 초로 예정했던 상장 예비심사 청구를 미루며 상장 일정 소화를 잠정 중단했다. 11번가는 지난해 8월 대표 주관사로 한국투자증권과 골드만삭스, 공동주관사로 삼성증권을 선정한 후 2월 초 예심 청구 후 9월까지 상장을 마칠 계획을 세웠다.
컬리 또한 4일 한국거래소(코스피) 상장 추진을 연기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컬리 측은 "지난해 이커머스 업계 평균을 크게 뛰어넘는 성장을 이뤘으며 계획 중인 신사업을 무리없이 펼쳐 가기에 충분한 현금도 보유 중"이라면서도 "향후 기업가치가 온전히 평가받을 수 있는 최적의 시점에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상장을 미룬 유통사들의 사유는 증시 악화에 따른 기업가치 저평가를 피하기 위해서다. 전세계적인 경기 불황 속에서 위험요소를 최대한 피하기 위해 투자자들이 보수적으로 변해 적자가 계속 쌓인 e커머스 기업들은 미래 성장 가치만으로는 고평가를 받기 어려워졌다. 거액의 누적 적자에도 상장 대박을 터뜨린 쿠팡이 지난해 3분기 거대한 적자를 끝내고 첫 분기 흑자를 냈지만 높은 점유율을 갖고도 전환에까지 긴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이 확인됐다는 게 업계의 평가다. 이에 e커머스, 특히 온라인 장보기 기업들은 누적 적자를 줄이고 흑자 전환을 위한 결정타를 마련할 필요성이 커졌다.
반면 오아시스는 현재 온라인 장보기 기업 중 거의 유일한 흑자기업이다. 오아시스는 2019년~2021년 3년간 연속 흑자를 기록했다. 2021년 매출액은 3569억원, 영업이익은 57억을 기록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기준 매출액은 3118억원, 영업이익은 7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0%, 78% 증가했다. 자체 물류 시스템을 통한 효율적인 배송시스템과 60여 개 오프라인 매장을 기반으로 한 옴니채널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해 재고 폐기율을 0%대까지 줄인 게 유효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장보기와 e커머스 시장이 크게 성장하는 동안 많은 기업들이 외형적인 성장에 집중했지만 오아시스는 크기 성장보다는 내실 성장에 집중한 편"이라며 "전국적으로 서비스를 하기 보다 좁은 지역 내에서 압축적으로 흑자를 이어간 점이 타 기업과는 다르다"고 말했다.
위험요소는 온라인 장보기 기업 모두가 직면한 시장 성장 둔화 정도가 있다. 30일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온라인 식료품 구매 트랜드 리포트에 따르면 엔데믹(풍토화)가 시작한 후 온라인 식료품 구매 빈도는 거의 성장하지 않았다. 이달 진행 된 설문조사에서 오히려 식료품 구매 빈도는 지난해 5.02회에서 4.96회로 줄었다.
또 다른 유통업계 관계자는 "팬데믹 동안 온라인 장보기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을 기록한 만큼의 기저효과가 반영된 결과일 뿐"이라면서 "오히려 같은 보고서 내에서 온라인 식품 구매율이 4%p 는 것을 볼 때 우려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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