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5대 명절 중 하나
인기 캐릭터들 총 출동
밸런타인데이를 일주일 앞둔 편의점이 갖가지 컬래버레이션 상품과 이벤트를 쏟아내고 있다. 밸런타인데이는 편의점 업계에서 설·추석, 빼빼로데이, 화이트 데이와 함께 연중 최고 매출을 올리는 5대 명절 중 하나로 꼽힌다.
올해는 3년 만에 실내외 마스크 착용이 해제된 만큼 늘어난 모임과 데이트로 더욱 기대가 커 인기 캐릭터 브랜드 컬래버가 총출동했다.
6일 <메트로경제> 취재를 종합해보면, 편의점 업체들은 일제히 밸런타인데이를 겨냥한 초콜릿, 사탕 관련 특별 기획 상품을 공개했다. 메트로경제>
올해 편의점 업계의 밸런타인데이 상품 키워드는 '캐릭터 컬래버'다. 지난해부터 뚜렷하게 나타나던 캐릭터 컬래버가 여전히 2030세대들에게 주효하면서 올해도 캐릭터 상품 중심으로 기획 상품이 출시됐다.
CU는 캐릭터·라이프스타일 브랜드 8종과 협업한 상품 50여 종을 선보인다. 특히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 캐릭터인 미피와 에스더버니와 컬래버 하고 일상적으로 쓰임새가 좋은 상품들을 준비했다.
미피와는 배지와 키링, 실리콘 참 등 굿즈가 든 세트상품 3종 외에도 에코백과 에나멜 파우치를 준비했며 에스더버니와는 비치백으로 좋은 투명 PVC 가방과 4종 캐릭터 굿즈 셋트를 선보인다. 토끼캐릭터 외에도 꽃카 캐릭터와의 기획상품도 마련했다. 컬래버한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는 감각적인 상품으로 유명한 브랜드들로 ▲덴스(THENCE) ▲위글위글(wiggle wiggle) ▲어프어프(earpearp) 등이 있다.
지난 빼빼로데이 시즌에 사용한 행사 현수막을 토트백·미니백으로 재가공한 친환경 상품도 라이브 방송에서 9일 선보일 예정이다.
진영호 BGF리테일 상품본부장은 "올해 밸런타인데이에는 특별한 선물을 원하는 고객들을 위해 MZ세대 사이 인기가 높은 다양한 브랜드들과 협업하고, 친환경 상품도 준비했다"고 말했다.
GS25는 짱구, 크로우캐년과 함께 3자 컬래버 상품을 내놓았다. 3자 컬래버 세트상품은 짱구크로우캐년틴케이스, 짱구크로우캐년에코백, 짱구크로우캐년미니캐리어 3종이다. 이들 세트상품에는 틴케이스, 에코백, 미니캐리어 등 굿즈에는 초코렛, 과자 등의 구성품을 포함했다.
장영호 GS리테일 플랫폼마케팅팀 매니저는 "이번 발렌타인데이 행사는 단순히 초코렛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크로우캐년과 짱구 등과의 콜라보를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한는 '문화'를 만들어 간다는 의미로 기획됐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컬쳐리테일을 선도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GS25는 지난 1일 자사 플래그십 매장 도어투성수에 편의점 업계 최초로 프리미엄 키친웨어 브랜드인 크로우캐년과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도어투성수는 이번 3자 컬래버를 기념해 크로우캐년 팝업스토어와 더불어 짱구캐릭터와 협업한 초코렛 상품들도 함께 선보일 예정이다.
세븐일레븐도 산리오와 뽐뽐 등 캐릭터 브랜드와 협업하고 이번 밸런타인 데이에 단독 차별화 상품을 비롯해 100여 가지 행사 상품을 선보인다.
특히 산리오 캐릭터로 꾸민 문구상품 등을 준비해 신학기 선물로도 각광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산리오 상품은 산리오 다이어리 세트와 산리오 뱃지 랜덤세트, 산리오 캐릭터 네임택 랜덤세트, 산리오 마스킹 테이프 랜덤세트, 산리오마그넷랜덤세트 등이 있다. 지난 빼빼로데이 품귀현상을 일으킨 산리오 미니 캐리어와 중형 캐리어도 앵콜상품으로 나온다.
오다연 세븐일레븐 상온식품팀 MD는 "이번 발렌타인데이에는 남성고객뿐 아니라 여성고객, 그리고 전 연령층을 공략한 취향저격 캐릭터 상품들을 다채롭게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다양한 캐릭터상품 출시를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마트24도 이번 밸런타인데이 토끼 캐릭터 상품을 낸다. 이마트24는 인스타그램툰 작가인 '김토끼 스튜됴'와 손잡고 김토끼 협업 밸런타인데이 기획상품 4종을 선보인다. 로맨틱한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핑크색을 배경으로, 김토끼 스튜됴의 귀여운 토끼 캐릭터를 패키지 전면에 그렸다.
고물가 시대에 맞춰 화려한 외형의 상품 보다는 가성비 있는 1만원 이하의 실속상품으로 준비하고,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마련해 고객들의 쇼핑 부담을 줄이겠다는 전략이다. 여기에 더해 2월 한 달 간 밸런타인데이에 어울리는 주류 기획상품도 판매한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