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작과 비교해보면 사전 예약은 30~40%가량 증가했고, 매장 방문객도 30% 늘었습니다."
지난 3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글렌데일의 명품 거리 카루소 애비뉴에 자리한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SES)'는 1일 '언팩 2023'을 통해 공개된 프리미엄 스마트폰 '갤럭시 S23' 시리즈와 프리미엄 노트북 '갤럭시 북3' 시리즈가 전시돼 있었다.
삼성 익스피리언스 스토어는 삼성전자가 '최상의 제품 경험'을 알리는 공간으로 2019년 2월 20일 LA, 뉴욕, 휴스턴 매장이 동시 개장했고 팔로알토와 텍사스까지 5곳에 매장을 두고 있다.
특히 LA 매장은 도보로 1분이 채 걸리지 않는 거리에 애플 매장이 자리 잡고 있어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이 밖에도 거리에는 AMC, 입생로랑, 테슬라 등도 입점해 있어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었다.
◆ LA SES에서 경험하는 S23 시리즈
기자는 평일 오전 9시에 이곳을 방문했다. 이른 시간이었지만 새로운 제품을 보기 위해 LA SES를 찾은 손님들의 손길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었다.
매장 곳곳에 위치한 체험 공간에서는 현지인들이 갤럭시 S23 울트라와 갤럭시 북3를 체험하고 제품에 대해 질문하고 있었다.
이곳 점장을 맡고 있는 코디 씨는 "갤럭시 S23 울트라를 비롯해 S23+, S23 체험 고객이 늘고 있다"며 평소보다 많은 고객이 스토어를 방문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LA 스토어의 매장 크기는 약 312평으로 방문자 수는 1주에 약 4500명에 달한다. 삼성전자는 SES를 통해 ▲제품 체험과 사용자 경험 ▲고객 최적화한 쇼핑 환경 ▲각종 서비스 제공이라는 3가지 경험을 고객들에게 제공 중이라고 부연했다. SES는 제품 경험뿐만 아니라 온라인 선주문-매장 픽업(BOPIS) 서비스와 수리 서비스까지 제공하고 있어 고객 편의성을 더 높인 장소이기도 하다.
지난 1일부터 사전예약을 받기 시작한 북미 소비자의 반응은 뜨겁다. 코디 씨는 "전작인 갤럭시 S22 시리즈 출시 때보다 사전 예약이 30~40%가량 증가했다"며 최상위 모델 '갤럭시 S23 울트라'가 예약률의 50% 정도를 차지한다"고 설명했다.
북미에서의 인기는 향상된 카메라 성능과 AP 등이 언급되지만, '가격 동결' 영향도 존재한다. 코디 씨는 "갤럭시 S21과 갤럭시S22, 두 시리즈와 가격은 동일하지만 기능 자체는 크게 개선돼 고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는 환율 영향으로 가격이 15만원가량 인상됐지만 달러 기반으로 책정된 북미 판매 가격은 오르지 않았다.
◆ '갤럭시 생태계'와 '신제품 S23' 경험하기에 안성맞춤
SES에서 제품을 체험 중이던 수미트 당(Sumeet Dang)씨는 "갤럭시 S펜이 편리하고 사진 기능은 상당히 개선됐다"며 "기기 간의 사용 호환성을 중요하게 생각해 애플 기기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삼성도 연결성을 강화한 것 같아 관심이 간다"고 견해를 밝혔다.
스마트폰·워치·노트북 등을 모두 같은 회사로 쓰고 있을 때 '생태계 갈아타기'가 쉽지 않을텐데 스마트폰만 바꿀 수 있겠냐는 질문에는 "제품이 좋다면 망설이지 않을 것"이라고 어깨를 들썩여 보였다.
실제로 미국 전역의 SES는 삼성전자 제품 간의 '연결성'을 체험하기에 최적화한 곳이다. 스마트띵스 커넥티비티(SmartThings Connectivity)에서는 방문객이 편안하게 앉아 갤럭시 스마트폰, 노트북, 갤럭시 탭, 워치 등을 체험해 보고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 있도록 돼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일반 리테일 매장에서는 이렇게 많은 제품을 구비하고 있지 않고 연결성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도 많지 않다"며 "전시대에 마련된 QR코드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방문객들이 쏠렸던 모델은 단연 '2억 화소 카메라'가 탑재된 갤럭시 S23 울트라였다. 이날 매장을 방문한 현지인 볼튼(Bolton)씨는 갤럭시 S23 울트라로 멀리 있는 나무 사진을 찍고는 "사진을 직접 찍어보고 화면을 넘겨봤는데 그야말로 환상적"이라며 "100배 줌(Zoom) 기능이 흥미롭다"고 말한 뒤, S23 울트라 여기저기를 꼼꼼히 확인했다.
삼성전자는 SES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운영하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익스피리언스 매장은 제품이 지닌 장점이나 경험을 고객들에게 소개하는 데 한계가 있어서 고안한 공간"이라며 "(유통) 파트너사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지만, 고객들이 익스피리언스 매장에서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때 더 만족도가 높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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