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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이마트, 역대 최대 매출 기록에도 영업이익 전년比 54% 감소

'이마트 중동점' /김대환 기자

이마트가 지난해 역대 최대 연매출을 올렸으나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54% 역신장했다.

 

이마트는 14일 지난해 연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7.7% 증가한 29조3335억원이라고 공시했다. 또 연간 영업이익의 20%를 주주에 환원할 예정이라고 주주환원 정책을 함께 발표했다. 연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717억원 감소한 1451억원, 연결기준 4분기 영업이익은 550억원 감소한 22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감소의 주된 원인은 스타벅스 캐리백 환불로 인한 일회성 비용 반영과 기록적인 고환율로 인한 수익성 악화, 스타벅스와 G마켓 인수에 따른 상각비 및 손익 반영 등이다.

 

별도기준 4분기 총매출액은 4.0% 신장한 4조1859억원이며 연매출은 2.7% 증가한 16조9020억원이다. 4분기 영업이익은 391억원 증가한 813억원, 연간 영업이익은 70억원 감소한 2,589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1월 쓱세일, 12월 연말행사 호조로 할인점이 호실적을 기록했고 노브랜드 중심의 전문점 수익 개선으로 4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온라인 자회사들은 수익성을 개선해냈고, 이마트24와 조선호텔은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SSG닷컴의 4분기 순매출액은 전년 대비 8.3% 신장한 4559억,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183억 개선한 -219억원을 기록했다. 그로서리 경쟁력 강화, 물류체계 고도화 등의 성과로 2개 분기 연속 적자를 큰 폭으로 개선했다. G마켓의 4분기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19억원 감소한 -130억원으로 2분기 연속 적자폭이 줄었다.

 

이마트24의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비 6억원 증가한 -29억원이며, 연간으로는 전년비 103억원 증가한 68억원으로 흑자전환하며 사상 첫 연간 흑자를 기록했다. 점포수는 전분기 대비 76개 증가해 총 6365개점이다.

 

조선호텔앤리조트는 위드코로나에 따른 투숙율 개선으로 4분기에 147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코로나 시기에도 공격적인 투자를 통해 외형을 확장한 결과 연간 영업이익은 715억원 증가한 222억원으로 흑자전환하며 2013년 이후 9년만에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수익성 중심 경영'을 목표로 삼고 오프라인과 온라인 사업의 균형있는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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