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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석유화학/에너지

"LG엔솔은 2위, 3위 BYD와 격차는 줄어"…전기차도 ESS도 중국이 강세

글로벌 배터리업체 판매 실적/SNE리서치

CATL·BYD 등 중국 배터리 업계의 성장세가 전기차·에너지저장장치(ESS) 배터리 시장에서도 두드러졌다. CATL이 지난해 ESS 시장 점유율을 40%로 확대하며 1위 자리를 굳히고 LG에너지솔루션이 2위 자리를 지켰지만 3위인 BYD와의 격차는 줄어들었다.

 

2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는 지난해 전기차와 ESS를 합친 시장에서 CATL의 점유율은 40%로 2위인 LG에너지솔루션과의 격차가 더욱 커졌다고 밝혔다. CATL의 점유율은 전년 대비 10%포인트 증가한 모습이다. LG에너지솔루션의 시장 점유율은 12.4%로 BYD 12.1%를 근소하게 제치고 2위를 유지했으며, BYD가 2021년대비 165% 고성장하면서 3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파나소닉(Panasonic)이 4위, 삼성SDI가 5위, SK온이 6위에 이름을 올렸다.

 

한편 지난해 전기차 및 ESS 시장에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은 812GWh로 2021년 436GWh대비 86% 성장했다. 전기차 시장은 2021년 392GWh에서 2022년 690GWh로 76% 성장했고, ESS시장은 중국 및 북미시장의 활황으로 2021년 44GWh에서 2022년 122GWh로 177%의 고성장을 이룬 바 있다.

 

이런 와중에 LG에너지솔루션과 파나소닉의 성장율은 각 19%와 4%에 그치며 시장성장율 86%과 큰 차이를 보였다. 반면 중국 배터리 기업들과 전기차 업체들은 글로벌 행보를 이어가며 점유율 영토를 확장하고 있다. 전기차의 경우, 중국 CATL의 중국 외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이 2021년 14%에서 2022년 22%로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BYD, SAIC, 장성자동차 등 중국의 전기차 업체들도 유럽 및 아시아 시장에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ESS의 경우 LFP 배터리의 선호도가 높아져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 확대를 견인했다. 세계적으로 신재생 발전과 연계한 안전성 기반의 저출력 시장이 확대되면서 LFP 배터리를 찾는 완성차 업체가 많아졌다는 분석이다. SNE리서치는 "향후에도 LFP 배터리로의 전환은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중국 내 ESS 시장도 급성장 중이다. SNE리서치는 "중국에선 정부의 14차 5개년 실행계획으로 신재생 발전 용량의 10% 이상에 대해 ESS 설치를 해야 하며, 각 성과 도시에서 보조금 정책이 계속 확대되고 있다"며 "해당 계획이 마무리되는 2025년까지 이같은 추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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