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유통가의 노력이 눈물겹다.
MZ세대로 통칭되는 2030세대는 중년 세대와 달리 구매력이 정점에 오른 세대는 아님에도 시장 전반의 트랜드를 주도하며 '대박' 상품을 만들어내는 주역으로 통한다. SNS에 익숙해 정보에 빠를 뿐더러 '재미있으니까' 등 단순한 이유로 레밍 신드롬에도 탑승하고, 초대형 유행을 만들어낸다. 이에 최근 유통업계서는 상품과 공간 모두 2030세대의 취향에 맞추는 데 주력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캐릭터 컬래버' 어린이가 아니라 '어른이'가 샀다
CU는 15일부터 인기 애니메이션 '짱구는 못말려'와 컬래버(협업)한 이색 캐릭터 맥주를 출시하고 정식 판매에 돌입했다. 짱구 맥주는 신형만 에일, 두목님 라거, 액션맥주 바이젠 등 총 3종이다.
주현돈 BGF리테일 주류TFT MD는 "편의점 맥주 고객은 이제 제품의 맛과 종류를 넘어 그 안에 담긴 독특한 감성과 재미를 마시려고 한다"며 "짱구 맥주 역시 어릴 적 즐겨 보던 만화 캐릭터를 성인이 되어 편의점의 이색 상품으로 만난다는 점에서 고객들의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CU는 최근 계속해서 인기가 높아지는 수제맥주에 2030세대가 어린시절부터 지금까지 사랑하는 캐릭터 짱구를 접목함으로써 큰 마케팅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CU에서 국산 맥주 중 수제 맥주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수제 맥주가 처음 등장하기 시작한 2018년 1.9%에서 2019년 5.6%, 2020년 11.9%로 상승했다. 2021년 메가 히트작인 '곰표 맥주'가 나오고 26.5%로 크게 뛰어 2022년에도 28.0%의 비중을 기록했다.
지난해 2월 삼립SPC가 '포켓몬스터'와 컬래버한 '포켓몬스터 빵'을 출시하며 시작된 캐릭터 컬래버 열풍은 올해도 계속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CU의 캐릭터 씰(스티커) 상품의 매출은 전년대비 약 12배 증가했다. 캐릭터 상품이지만 어린이 소비자가 아닌 2030세대가 관련 상품들의 매출 비중 70%를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특히 캐릭터 컬래버에서 인기 있는 브랜드는 포켓몬스터, 디지몬, 산리오 시리즈 등 현 2030세대가 유년기에 즐겼던 애니메이션과 캐릭터 시리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2022 캐릭터 산업백서'에 따르면 실물 캐릭터 상품 이용 빈도에서 주 1회 이상 이용 비중은 40.8%에 달하는데, 구매 연령대를 살펴 보면 20대가 43.2%로 가장 많고 다음이 10대 41.3%, 30대 33.3% 순이다. 캐릭터 상품 매출을 이어가는 것은 2030세대라고 하도 과언이 아닌 셈이다.
◆최고 구매력은 40대여도 2030세대 취향 저격하면 성공가도
지난 13일 현대백화점 목동점은 1년 간 진행한 지하 2층 '센트럴커넥션' 리뉴얼 공사를 끝내고 별관 운영을 시작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의 리뉴얼 개점에 유통가 안팎 이목이 쏠리는 데에는 전략적으로 2030세대 공략 강화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쏟아부은 배경이 있다.
현대백화점 목동점 별관은 지상 1층부터 지하 3층으로 구성된 총 1만6809㎡(약 5000평) 규모에 달하는데, 2030세대의 취향에 철저히 부합하도록 꾸렸다. 다양한 분야 227개 브랜드가 입점했는데, 이 중 38개 브랜드는 처음 백화점에 입점하는 곳으로 MZ세대의 구미를 당기는 곳으로 선별됐다.
현대 백화점 관계자는 "최신 트렌드 MD를 선제적으로 들여와 MZ세대에게 현대백화점에서만 느낄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점포에 MZ 특화 공간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개점 후기를 밝혔다.
현대백화점은 2021년 2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더현대 서울 개점 이후 다양한 점포에 층 별 전문관 콘셉트를 적용하고 이를 2030세대의 취향에 철저히 맞추고 있다. 더현대 서울은 2030세대의 취향을 철저히 옮겨오면서 팬데믹 사태 속에서 괄목할 성과를 내는 데 성공했다.
지난달 기준 만 2년 동안 누적된 방문객 수는 8000만 명이며, 이 중 30대 이상 방문객은 5200만 명을 기록했다. 국내 2030세대 인구 1300만 명의 4배 수준이다. 더불어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 없이 개점 1년 만에 8030억원 매출을 올렸고, 2년차에는 9770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1조 클럽 입성을 눈앞에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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