붕괴사고가 발생한 정자교와 침하 우려로 통제된 불정교, 수내교가 모두 동일한 회사의 설계를 맡은 것으로 드러났다. 시공사는 다르다.
8일 성남시 등에 따르면 정자교·불정교·수내교가 1기 신도시 조성 당시인 1990년대 초중반 시행사 한국토지개발공사(현 한국토지주택공사), 시공사 광주고속(현 금호건설), 설계사 삼우기술단으로 같은 것으로 밝혀졌다. 삼우기술단은 1995년 자금난으로 문을 닫았다. 시공사는 정자교는 광주고속(현 금호건설), 불정교 S종합건설, 수내교 H건설이다.
3개 교량 모두 캔틸레버(cantilever) 형식으로 차도 아래에만 교각을 두고 보행로에는 지지대가 없는 형태로 설계됐다.
성남시는 탄천 위 20개 교량 중 삼우기술단이 설계한 교량이 더 있는지 확인 중인데, 더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성남시는 9일까지 정자교와 같은 공법으로 건설 된 16개의 교량에 대해 교량 보행로 하중을 분산시키는 구조물(잭서포트)이 설치한다. 낡은 구조물이 안정을 위해 긴급 시행하는 조치로 구조물 안정성이 확보된 후 제거할 예정이다.
경찰은 붕괴 사고 원인 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위해 발주부터 유지관리까지 전방위를 조사할 방침이다. 시공사 금호건설도 하자담보책임이 1998년 완료 된 상태지만 조사를 받게 됐다. 앞서 분당 야탑10교는 2018년 도로 침하 사고가 나자 하자담보기간이 지났으나 시공사가 4000만원의 과징금을 물었고, 서울 성수대교 사고도 준공 15년 후 발생했음에도 시공사가 수백억 원의 손해배상금을 냈다.
아울러 20개 전체 교량에 대해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하기로 했다.
전날인 7일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연 신상진 성남시장은 "복구가 필요한 교량은 전면 재시공도 불사하겠다"며 "교량 관리업무를 하는 부서와 담당자도 엄격하게 조사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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