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판급 유명 쇼호스트들의 잇따른 '막말' 소동에 날벼락을 맞은 홈쇼핑 업계가 사후 대책을 두고 골머리를 썩히고 있다.
홈쇼핑은 실시간으로 진행돼 갑작스러운 문제가 발생해도 방송을 중단할 수 없고 정해진 시간을 채워 마무리된다. 그 후 문제 여파는 홈쇼핑사가 고스란히 덮어쓴다. 문제를 일으킨 쇼호스트는 잠시 방송을 떠났다가 돌아오지만, '스타'급 쇼호스트는 문제를 일으키고도 어떤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업계에서는 쇼호스트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법적 제재 장치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쇼호스트 리스크'를 피할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CJ온스타일은 지난 18일 있었던 방송심의위원회 광고심의소위원회의 의견진술 청취 자리에서 "쇼호스트 유난희에 대한 출연을 무기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힌 것으로 드러났다.
CJ온스타일에 앞서 쇼호스트 정윤정의 욕설 논란으로 고초를 겪은 현대홈쇼핑도 정씨에 대해 무기한 출연정지를 결정했다.
국내 홈쇼핑 업계 대표 스타 쇼호스트들의 잇따른 막말에 유통업계 전반에선 책임 주체에 대한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인플루언서를 기용해 라이브방송을 포함해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트렌드가 이어지는 만큼 이번 쇼호스트 논란이 홈쇼핑 업계만의 일은 아니라는 의견이 나온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안을 두고 "사안이 중대하고 공분을 일으킨 만큼, 출연 방송사에서는 무기한 출연 정지를 했지만, 해당 호스트에게 경각심을 줄 만큼의 지대한 제재일지는 잘 모르겠다"며 "프리랜서로서 방송을 진행한 쇼호스트들이고, 당시 방송에서 스태프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없었다. 그럼에도 벌칙은 쇼호스트가 아니라 방송사가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쇼호스트들에 대한 문제 제기는 많지만, 쇼호스트가 직접적으로 징계를 받은 사례는 없다. 방송사 또는 기업들이 쇼호스트들을 상대로 고소고발한 사례도 지금까지 없었다.
지난달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김영식 국민의힘 의원이 방심위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2월까지 최근 3년간 홈쇼핑 쇼호스트 및 판매 상품 등과 관련해 방심위에 접수된 민원 건수는 총 757건으로 집계됐다.
방심위는 관련 법령에 따라 쇼호스트의 멘트와 자막 등에 대해 면밀히 검수하고 규정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징계를 내리지만, 제재 대상은 방송사업자로 한정돼 쇼호스트는 징계를 피할 수 있다. 방송사 측에서 이번처럼 무기한 출연 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지만, 이는 해당 방송국에 한정될 뿐이다.
직접적인 징계가 없는 만큼, 문제를 일으킨 쇼호스트가 다시 방송을 하는 상황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방송 도중 욕설을 하면서 충격을 준 정윤정씨는 앞서 여러차례 방심위에 민원이 제기됐다. 욕설 논란 이전에는 방송 도중 샌드위치와 김밥을 취식하고, 남편과의 사적인 통화를 하는 등의 일로 민원이 제기됐으나 징계받지 않았다.
이에 방심위 김유진 심의위원은 "해당 출연자(정 씨)의 방송 스타일을 살펴보면 예견된 사고"라며 "여타 방송에서 지속해 부적절하게 개인의 감정을 드러냈음에도 넘어야 할 선을 넘지 않게 제작진이 사전에 관리하지 못한 책임이 분명히 있다"고 지적했다.
홈쇼핑 업계가 문제를 일으킨 쇼호스트를 다시금 방송으로 소환하는 데에는 홈쇼핑 업계에서 쇼호스트에 대한 의존도가 높기 때문이다. 미디어 매체 연구자료에 따르면 TV홈쇼핑 방송의 시청 동기에는 쇼호스트에 대한 호감도가 포함된다.
홈쇼핑 업계 관계자는 "새로운 쇼호스트들을 육성하고 키우는 게 결론이 되겠지만, 완전히 문제를 해소할 수는 없기 때문에 버추얼 모델을 활용한 방송의 가능성에 기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롯데홈쇼핑은 최근 버추얼 AI모델인 '루시'를 활용한 라이브방송을 성공리에 마친 후 활동을 본격화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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