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주관 행사에 해외 유력바이어 대거 참가
1:1 상담, 2042건 1억5100만달러대..."제품 완성도 높아져"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지난 19~2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개최한 '2023년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에서 총 31건 1900만달러 규모의 현장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농식품과 전후방산업 수출 확대를 위해 전 세계 40개국 456개사(해외 바이어 136개사, 국내 수출기업 320개사)가 참가해 총 2042건 1억5100만달러 규모의 1:1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농식품은 음료, 과일, 떡볶이, 김치 등 21건 1000만달러, 전후방산업은 작물영양제, 친환경살균제 등 10건 900만달러 규모의 현장계약을 체결해 전년도 300만달러 대비 533% 증가한 실적을 기록했다.
농식품부는 구매력 있는 미국 UNFI, SAMS F&B 등 해외 대형유통업체 직공급 벤더 초청, 농자재 등 전후방산업 수출기업 참가, 기업 간 사전 온라인 면담 등과 함께 전년도 대비 32% 늘어난 상담 건수 등에 따라 실질적 계약 체결이 급증한 것으로 분석했다.
또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정상 개최되면서 수출기업들의 참가 경쟁률이 높았고, 참여기업 선정과정에서도 비건, 할랄 등 인증서 보유 여부, 수출용 포장지 기제작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수출기업 제품 완성도 및 행사준비 수준을 높인 것으로 성공적 결과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수출상담회에는 1:1 수출 상담 외에도 ▲참가업체 주요품목 전시관, ▲수출통합조직(딸기, 파프리카 등) 홍보관, ▲한우 홍보관, ▲비료, 동물약품, 푸드테크 등 전후방산업 홍보관, ▲메타버스 농식품 홍보관, ▲농식품수출정보(KATI) 홍보관 등을 운영하였고, ▲관세·할랄인증 등에 대한 컨설팅도 제공하였다.
사전 온라인 면담에 참여한 독일 한 바이어는 "사전 온라인 상담회가 서로의 요구사항과 시장 동향을 공유하는 좋은 자리였다"며 "유럽전용 포장 작업 진행, 스티커 처리 등에 대한 사전 협의를 추진하여 제품 수입 시기를 훨씬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행사는 수출기업이 해외 유력 식품 바이어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수출상담회 외에도 K-콘서트를 연계한 농식품 홍보,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K-푸드를 전 세계에 알리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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