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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엔데믹에 주춤거리는 '명품' 매출, 하반기 어떻게 될까

인천공항 제2터미널 면세구역에서 여행객들이 이동하는 모습. 빠른 속도로 출국자 수가 늘면서 면세점 매출은 오르고 있지만 백화점 업계 내 명품 및 하이엔드 패션 상품군의 매출은 하락하고 있다. /뉴시스

하늘 높은 줄 몰랐던 명품브랜드 '에/루/샤(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의 콧대가 꺾이고 있다.

 

코로나19가 엔데믹(풍토병화)화하면서 소비자들이 해외여행에 지갑을 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MZ세대들이 기성 세대들과는 다른 자기들만의 '신명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확산되는 것도 에/루/샤의 아성을 위협하는 데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12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조사한 유통업체 매출동향에서 지난 1분기 백화점 업계의 해외유명 브랜드 매출 증감률이 전년 동기 대비 -0.6%로 나타났다. 2015년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0.8% 하락한 후 8년 만이다.

 

통계에서 지칭하는 해외유명 브랜드란 백화점 3사의 분류에 따른 것으로,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 등 전통적인 명품 브랜드와 이들의 세컨드 브랜드, 하이엔드 패션 브랜드 등이 여기에 속한다.

 

산업부 통계와 별도로 각 사가 밝힌 전년대비 올해 1분기 구체적인 명품 브랜드 매출성장률은 롯데백화점 7%, 신세계백화점 7.8%, 현대백화점 9.1%다. 명품 브랜드들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연달아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 같은 수치는 사실상 '정체 또는 감소'로 봐야 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분석이다.

 

명품업계는 2020년 1분기 본격화한 팬데믹 사태 중 대부분 유통업체가 고전을 면치 못할 때도 팬데믹 이전과 비슷한 성장세를 계속 이어갔다. 산자부 기준 통계에서 명품업계 매출은 2020년 1분기에 전년 대비 1.3% 가량 줄었지만 2분기에는 16.6%, 3분기 24.8%, 4분기 16.5%씩 성장했다. 특히 '보복소비' 열풍이 분 2021년에는 1분기에만 49.8%라는 역대급 성장세를 기록하며 연평균 37.9% 성장했다.

 

그러나 올해 1분기부터 명품 브랜드의 매출이 줄기 시작했다. 이 같은 매출 추락의 이유는 ▲실수요자인 부유층이 일으킨 리오프닝 특수의 역기저 효과 ▲명품에서 여행으로 이동하는 고객들의 수요 변화 ▲'신명품' 득세 등이 꼽힌다.

 

특히 업계에서 중요하게 보는 점은 명품 구매 고객들의 수요가 여행 등으로 이동하는 현상과, 기존 초고가 하이엔드 명품에서 신명품으로 변화하는 2030세대의 패션 트렌드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5월 국적 항공사를 이용한 국제선과 국내선 여객 수는 약 932만9000여 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8% 늘었다. 코로나19 전인 2019년 5월과 비교하면 85.5% 수준까지 회복했다.

 

올해부터 해외여행이 본격화하면서 내국인들의 면세점 물품구매 매출도 빠르게 늘고 있다. 올 1분기 내국인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롯데가 400%, 신세계 680%, 현대백화점이 854% 늘어났다. 면세품이 아직 고환율 탓에 주목 받지 못 하는 상황이지만 해외여행객이 늘면서 매출 비중이 빠른 속도로 늘고 있는 것이다. 하반기에 원·달러 환율이 안정세로 접어들면 매출 상승세는 더 탄력을 받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경우 하반기 백화점 업계 내 명품 상품군 매출 하락도 피할 수 없다.

 

이와 별도로, MZ세대를 중심으로 한 '신명품'에 대한 수요도 늘고 있다. 백화점 업계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신명품 인기를 감지하고 신명품 브랜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 최근 패션업계 등에서는 디자이너가 이름을 걸고 철학을 담아 패션을 선보이는 '디자이너 브랜드'를 주요 신명품 브랜드로 지목하고 있다. 실제 가격대는 명품 가격 대비 30% 수준이지만 주요 스토어가 점포 매출을 좌우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현재 나타나는 명품, 하이엔드 상품군의 매출 하락은 경기침체의 신호보다는 수요 상품의 변화로 읽힌다"며 "캐리어 등 여행 상품군의 매출은 빠른 속도로 오르는 중"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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