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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인삼, 일본 수출 확대 길 열려

aT,日 2위 건강식품 벤더사와 업무 협약...2년내 5백만불 추가수출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15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알프렛사헬스케어㈜, 고려인삼과학㈜, ㈜고려무역재팬과 국산 인삼의 일본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알프렛사헬스케어㈜는 지난해 2466억 엔의 매출을 기록한 일본 건강식품 전문벤더 2위 업체로 일본 전역의 판매망을 통해 건강식품과 의약품·화장품 등을 유통 중이다. 농식품부와 공사는 수출업체 고려인삼과학㈜, 수입업체 ㈜고려무역재팬, 유통벤더 알프렛사헬스케어㈜ 간에 한국 인삼의 수출·수입·유통 협력체계를 구축해 한국 인삼의 일본 시장 판로 확대에 나선다.

 

이날 협약을 계기로 2025년까지 한국산 인삼제품의 500만 달러 추가 수출에 합의했다. 또 일본 시장에서 유망한 한국 건강기능식품 신규 발굴 확대와 저탄소 식생활 동참 등 ESG 실천 문화 확산에도 적극 힘을 합치기로 했다.

 

일본은 팬데믹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기능성표시식품을 비롯한 다양한 건강식품 수요가 증가 중이다. 이를 반영하듯 올해 4월 말까지 한국산 인삼류의 일본 수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2%가 증가한 1220만 달러를 기록하며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팬데믹 이후 글로벌 건강식품 시장이 급성장 중인 지금이야말로 인삼을 비롯한 한국 건강식품의 해외 진출을 확대할 절호의 기회"라며, "앞으로도 해외 대형 벤더 등 유력 유통채널을 지속 발굴해 일본은 물론 전 세계로 한국 인삼과 건강식품 수출이 확대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와 aT는 기능성식품 수출지원사업을 통해 인삼, 김치 등 한국 대표 건강식품이 일본 소비자청에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해 타국 건강기능식품과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홍삼의 '인지기능 개선'과 김치의 '정장작용' 기능성을 인정받았다는 평가다.

 

aT가 15일 진행한 한국 인삼의 일본 수출 확대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좌측부터 고려인삼과학㈜ 이창훈 대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권오엽 수출식품이사, 알프렛사헬스케어㈜ 카츠키 히사시 회장, ㈜고려무역재팬 박양기 대표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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