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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상회의 사주속으로] 글씨와 인격(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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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씨와 인격을 접목해서 얘기했는데 주변을 봐도 글씨 잘 쓰는 사람치고 성격고약한 사람은 별로 보질 못한 것 같다. 역사적으로 해동서성(海東書聖)이라 불렸던 국내 서예가 중 최고로 꼽히는 김생(金生)을 위시하여 그보다 앞선 시대 사람인 중국 동진시대의 왕희지 역시 인품이 원만하고 모략이 난무하는 정치와 벼슬길을 싫어하여 요직에 오를 수 있었음에도 마다했다. 글씨 쓰는 일에 오로지 마음을 두었다. 그들이 단지 재능만으로 서성(書聖)이 된 것은 아니다.

 

타고난 재능이 걸출했다 하더라도 끊임없는 노력이 밑바탕이 된 것이다. 왕희지의 경우 그는 일곱 살 때부터 붓글씨를 익히기 시작했다는데 전하는 말에 의하면 그는 길을 걸어갈 때나 앉아있을 때나 언제나 손가락으로 붓글씨를 쓰는 연습을 했다. 부단한 노력을 기울였던 것이다. 글자체의 구조와 필법을 곰곰이 생각하면서 손가락으로 옷에다가 한 획 한 획 그려보곤 했다는데 나중에는 옷이 닳아서 구멍이 났으며 매번 붓글씨 연습을 끝낸 후에는 붓과 벼루를 집 앞에 있는 못에서 씻곤 했는데 그럴 때마다 못물이 다 검어졌다고 한다.

 

매일 서재에서 붓글씨 연습에 골몰했을 뿐만 아니라 끼니때가 되어도 붓을 놓을 줄 몰랐다. "일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말이 있다. 누구라도 어떤 분야에 전문가 소리를 들으려면 최소 일만 시간 정도는 연습하고 노력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잠자는 시간과 먹고 씻는 시간을 빼고 대략 하루에 10시간 정도씩 훈련한다 해도 꼬박 3년을 지내야 한다. 그러나 다른 생계나 학업 등의 여타 일을 안 하면 모를까 하루에 10시간씩 훈련 시간을 낸다는 것은 웬만해서는 허락되기 힘든 조건이다. 그래서 대략 10년 정도를 갈고 닦으면 겨우 전문가의 길에 들어섰다는 말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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