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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가장 달콤한 과일'은 여기서 구입하세요…유통업계 '단맛' 전쟁

장마 이후에도 많은 비 예고
잦은 비, 부족한 일조량은 과일 품질 떨어뜨려 매출에도 영향
유통가, 당도 선별 후 100% 환불 내걸고 고객 인식 제고 노력

신세계백화점은 제주 고당도 프리미엄 감귤인 유라조생 감귤을 선보였다. 기준 당도 13브릭스 이상에 산도는 1% 미만으로 신세계 백화점 바이어가 생산단계부터 유통까지 모두 관리했다. /신세계

'가장 달콤한 과일'을 두고 유통업계 경쟁이 치열하다.

 

장마철이 지난 후에도 잦은 비가 예고되면서 유통가에는 비상등이 켜져 있다. 평년보다 많은 비와 적은 일조량은 과일의 당도를 떨어뜨리다 보니 비가 많이 내린 여름철에는 과일 매출도 다소 떨어진다. 이에 유통기업들이 과일을 엄선해 대대적인 행사를 열며 품질 자랑에 나섰다.

 

3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5일까지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로 선별한 복숭아를 저렴하게 판매한다.

 

최근 롯데마트·슈퍼가 시행 중인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는 과일, 채소, 수산, 축산 품질 향상을 위해 전 유통과정을 개선하는 작업이다. 지난해 갈치를 시작으로 올해는 참외와 수박까지 진행했다. 7월부터는 복숭아가 대상이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기존 80% 물량에 대해 진행한 당도선별 작업을 입고하는 복숭아 물량100%에 진행했다. 비파괴 당도 선별을 진행해 평균 11브릭스 이상 고당도 복숭아만을 취급하며 중량 또한 기존 대비 10% 높인 250g 내외로 맞췄다.

 

신선도 유지를 위한 '퓨어 스페이스(Pure Space)'도 구축했다. 퓨어 스페이스는 공기 중 상품 노화를 유발하는 에틸렌(Ethylene) 가스를 나노 촉매 기술로 제거하는 선도 개선 장비다. 현재 서울역점을 포함한 32개점에 설치했으며 계속 늘릴 예정이다.

 

김영구 롯데마트 신선부문장은 "롯데마트와 슈퍼를 방문하시는 고객분들에게 더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신선을 새롭게' 프로젝트를 토대로 품질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며 "고객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으로 인식하도록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홈플러스도 5일까지 '여름과일 당도보장 프로젝트' 프로모션을 열고 있는데, 제품의 100% 교환·환불을 보장한다. 이번 행사는 고객이 여름 제철 과일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요소를 '당도'라고 보고, 맛과 신선도가 보장된 여름과일을 홈플러스에서 편히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행사품목은 복숭아, 자두, 샤인머스캣, 수박 등 여름 제철 과일들이다.

 

김종열 홈플러스 과일팀장은 "재배부터 수확까지 관리하는 '홈플러스 신선농장'을 통해 품질이 보장된 고당도의 여름과일을 선보일 수 있다"며 "이미 한껏 다가온 무더운 더위를 달달한 홈플러스 여름과일과 함께 시원히 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마트는 장마철에도 고당도를 유지할 수 있는 품종을 중심으로 물량을 확보했다. 대표적으로 '타이벡' 재배법을 활용한 타이벡 자두 등이다. 타이벡(Tyvek)은 미국 듀폰(Dupont)사가 개발한 합성 고밀도 폴리에틸렌 섬유로, 과수 아래에 설치해 햇빛을 반사시켜 과일의 당도를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습기를 막아주는 효과도 있어 수분 흡수도 억제하고, 빗물이 고이는 현상도 방지한다.

 

이마트 김원경 과일 바이어는 "올해 긴 장마가 예상되면서 고객들에게 더 맛있는 과일을 제공하기 위해 타이벡 자두 및 조생종 여름과일 물량을 크게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이마트는 고객들이 언제든 믿고 찾을 수 있도록 높은 당도의 과일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신세계 백화점은 제주농가의 유라조생 감귤을 선보였다. 2일 전 점포에서 선보인 유라조생 감귤은 우수 생산자인 양은성 농가와 협업해 기준당도 13브릭스 이상, 산도 1% 이하로 엄선한 프리미엄 감귤이다. 블랙라벨 상품의 경우 14브릭스 이상에 산도 1% 미만으로 아주 달다. 특히 신세계백화점 바이어가 생산단계부터 유통까지 전반적으로 관리하여 엄섬된 농가를 지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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