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5월 전 세계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중국 기업이 급성장하면서 국내 배터리 업계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소폭 하락했지만 국내 3사가 나란히 성장세를 나타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배터리 시장 점유율 3위 자리를 차지했다.
5일 SNE리서치에 따르면 1~5월 세계 각국에 등록된 전기차(EV·PHEV·HEV)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237.6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52.3% 증가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1~5월 배터리 사용량은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 각사의 제품이 탑재된 차량의 판매 호조가 반영됐다.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 사용량은 33.0GWh로 전년 동기 대비 56.0% 증가했다. SK온은 전년 동기 대비 9.0% 성장한 12.4GWh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9,9GWh로 전년 동기 대비 28.8%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해 1~5월 점유율이 13.9%로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상승하며 점유율 3위를 기록했다. 국내 업체들의 성장세가 돋보이는 와중에 국내 3사의 점유율은 23.3%로 전년 동기 대비 2.5%p 하락했다. 삼성SDI는 점유율이 전년 동기보다 0.7%p 하락한 4.2%로 집계됐다. SK온의 올해 1~5월 시장 점유율은 5.2%로 전년 동기(7.3%) 대비 2.1%포인트(p) 떨어졌다. SK온과 삼성SDI의 시장점유율 순위는 각각 5위, 7위였다.
SNE리서치는 국내 3사의 성장 배경엔 각 사 배터리를 탑재하고 있는 모델의 판매 증가가 있다고 분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테슬라 모델3·모델Y, 폭스바겐 ID. 3·4, 포드 머스탱 마하-E 판매량이 늘면서 배터리 탑재량이 증가했으며, 삼성SDI는 리비안 픽업트럭 R1T와 BMW i4·iX, 피아트 500 일렉트릭의 꾸준한 판매로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
국내 기업의 점유율이 축소되는 가운데 중국 기업의 성장세는 두드러졌다. 시장 점유율 1, 2위인 중국 CATL과 BYD의 배터리 사용량은 각각 86.2GWh, 38.1GWh로 전년 동기 대비 59.6%, 107.8% 성장했다.
CATL 배터리는 테슬라 모델 3·Y를 포함해 상하이자동차 뮬란, 광저우자동차 아이온Y 등 승용차와 상용차 시장에서 높은 수요를 나타내고 있다. BYD는 배터리 자체 공급·차량 제조 등 수직 통합적 SCM(공급망 관리) 구축을 통한 가격 경쟁력 우위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얻는 중이다.
10위권 중 유일한 일본 기업인 파나소닉의 시장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0.9%p 하락한 8.0%로, LG에너지솔루션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파나소닉은 테슬라의 주된 배터리 공급사 중 하나로 북미 시장의 테슬라에 탑재된 배터리 사용량이 회사의 배터리 사용량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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