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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한국 자동차산업 위협요인...자국중심 공급망, 전기차경쟁 격화"

 

 

산업연구원이 10일 세계 주요국의 자국 중심 공급망 개편 및 전기차 시장경쟁 심화 등을 국내 자동차산업 경쟁력에 대한 위험요소로 제시했다.

 

연구원은 이날 발표한 '자동차 수출구조 변화와 향후 과제'라는 보고서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 수출 경쟁력에 위협요인과 기회요인이 시장에 혼재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최근 자동차 수출이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면서도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과 유럽연합(EU)의 기후중립산업법 및 핵심원자재법 등이 향후 배터리와 전기차 생산거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우리나라 전기차 수출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평가했다.

 

반면 신흥국들의 친환경차 보급 촉진 정책을 기회요인으로 제시했다. 연구원은 "특히 인도 및 아세안 국가들의 친환경 자동차 수요 증가는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수출 증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위협요인 타개책으로 연구원은 수출시장 다변화를 주문했다. 아울러 수출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자동차산업의 중·장기 경쟁력 확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했다.

 

다변화 정책으로 "호주나 인도네시아 등 배터리 핵심 소재 생산국과 친환경 자동차 및 배터리 분야에서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할 것"을 제시했다. 또 탄소중립과 공급망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도 꼽았다.

 

중·장기 경쟁력 확보 및 제품의 고부가가치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상용차 부문 전동화를 위한 정책 확대와 모빌리티 서비스 및 차량용 소프트웨어 분야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고 했다. "특히 모빌리티 서비스 분야는 실증기반 확대와 데이터 활용에 관한 제도적 기반이 요구된다"며 "이를 위한 민간과 정부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봤다.

 

연구원은 한편 "우리나라는 2023년 1분기 기준 미국의 친환경 자동차 최대 수입국"이라며 "2020년에 4위, 2021년에 2위를 기록한 후 지난해부터 1위 자리를 이어오고 있다"고 했다. "친환경 자동차 경쟁력 확대가 우리나라 수출 증가의 요인으로 평가된다"라는 설명이다.

 

또 시장조사기관 제이디파워의 상품성 만족도 조사와 전기차 소유 경험 조사를 인용했다. 연구원은 "우리나라 자동차에 대한 만족도가 2019년 대비 크게 높아졌을뿐만 아니라 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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