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도심 속 오아시스 되겠다'… 편의점 업계 음료 전쟁 치열

높은 외출수요에 더운 날씨까지
빠른 속도로 음료·빙과류 매출 뛰어
편의점 4개사, 하이볼·맥주·즉석커피 등 프로모션 쏟아내

12일 CU가 출시하는 국내 최초 풀오픈탭 하이볼 '원샷원컵 하이볼'의 모습. 뚜껑 전체를 딸 수 있어 바로 얼음을 넣어 먹을 수 있다. /BGF리테일

더위로 갈증이 가시지 않는 여름, 편의점 업계가 '목마른 나그네' 공략전에 나섰다.

 

편의점은 가볍게 즐길 수 있는 먹거리를 주로 판매해 음료 상품의 인기가 특히 압도적이다. 각 사마다 다소 차이는 있지만 즉석커피와 얼음컵의 판매량은 연간 최대 2억 잔에 이르러 매출 1, 2위를 휩쓴다.

 

올여름은 완연한 엔데믹(풍토화)에 가볍게 즐기기 좋은 하이볼 RTD까지 유행해 편의점을 찾는 이가 더욱 늘었다. 편의점 업계는 저마다 도심 속 '오아시스'를 자처하며 마실거리 프로모션을 쏟아내고 있다.

 

1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덥고 습한 날씨에 마실거리를 구입하기 위해 방문하는 고객이 늘면서 편의점 업계 내 음료 판매전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올해 편의점 업계는 봄철부터 얼음컵의 용량과 맛을 달리하고 하이볼RTD 상품을 계속 출시하는 등 음료 수요 대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CU는 이날 국내 최초로 캔 뚜껑 전체가 따지는 풀오프탭 하이볼RTD '원샷원컵 하이볼(500ml)'을 출시했다. 보통 하이볼은 얼음과 함께 시원하게 마시는 술로, 원샷원컵 하이볼의 경우 뚜껑 전체가 열려 바로 얼음을 넣어 마실 수 있어 음용의 편의성이 높다는 게 CU 측 설명이다. 하절기를 겨냥한 상품인 만큼 상큼한 레몬향에 적당한 타격감도 더해 청량감을 극대화했다.

 

CU는 하이볼 라인을 강화하고 프로모션을 쉴새없이 쏟아내고 있다. 이달 말에는 스트릿 우먼 파이터2 컬래버 하이볼을 업계 단독으로 출시한다. 7월 한 달 간 커피/주류/에이드 등 음료를 할인 판매하는 '쿨 썸머' 행사도 진행해 결제 수단에 따라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지난달부터 매주 금요일 여는 '하이볼 데이' 행사도 계속된다. 하이볼 데이 행사는 하이볼 묶음을 할인판매 한다.

 

GS25는 초대형 파티와 경품 이벤트를 걸었다. GS25는 15년째 진행하는 '뮤직&비어 페스티벌' 추첨권 이벤트를 진행한다. 제휴카드로 맥주와 하이볼을 구입한 고객에 한해 '뮤비페' 초대권 추첨 이벤트 응모 기회를 준다. 뮤비페는 국내 최정상급 뮤지션들의 공연을 주류와 함께 즐길 수 있어 티켓팅에 100만명이 응모하는 등 경쟁이 치열했다.

 

뮤비페는 15일 양양 라구나비치를 첫 시작으로 보령 머드축제장(7월29일), 부산 영화의 전당(8월12일), 일산 킨텍스(8월26일) 순으로 진행된다.

 

가장 음료 수요가 높은 주말에도 파격 프로모션을 펼친다. 7월 매주 금/토/일요일에 '우리동네GS앱' 할인 QR코드를 스캔하면 맥주 6캔을 1만5000원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다. 번들상품은 제외지만 번들상품 또한 별도 할인을 제공한다.

 

세븐일레븐과 이마트24는 역대급 할인가에 생수를 판매하는 이벤트를 열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 10일까지 정가 900원의 '풀무원 워터루틴 500ml' 생수를 100만개 한정 100원에 판매했다. 이마트24는 자체브랜드(PB) 상품 '아임e 하루2리터 500ml'를 연말까지 600원에 판매한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해는 날씨가 특히 더운 데, 엔데믹으로 외출이 자유로워지며 봄철부터 빠른 속도로 음료 수요가 커졌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큰 혜택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유난히 봄이 일찍 찾아온 올해는 여름도 빨랐다. 편의점 3사에서는 이미 4월부터 컵얼음, 빙과류 매출이 고공행진했다. 지난 4월 GS25에서 빙과류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72.2% 늘어 초여름인 6월 수준에 이르렀다. CU는 같은 기간 86.8%, 세븐일레븐은 45% 늘었다. 특히 세븐일레븐에서는 스파클링 와인의 매출이 3배 뛰기도 했는데, 이는 일반 와인과 달리 시원하게 마시기 좋은 데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