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치민 K-펫푸드 페스티벌 개최...5년간 수출 10배 이상 증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K-푸드에 이어 반려동물용 사료인 '펫푸드' 수출에도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K-펫푸드는 최근 5년간 수출액이 10배 이상 늘어나며 중소기업 수출전선 확대에 일조하고 있다는 평가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aT는 최근 급성장 중인 베트남 펫푸드 시장 공략을 위해 지난 8일 남부 호치민 유명 펫 전문몰 '펫라이크파크몰(Pet Like Park Mall)'에서 'K-펫푸드 페스티벌'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펫라이크파크몰'은 반려동물의 사료·간식 판매부터 의료·미용·돌봄 등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는 베트남 최초의 펫 전문 복합시설이다. aT는 행사장을 찾은 강아지와 애견인 100여 명과 함께 펫운동회, 게임이벤트 등의 행사를 진행하며 K-펫푸드의 장점과 상품안내, 구매처 등을 적극 홍보했다.
aT에 따르면 베트남은 반려동물을 가족 구성원으로 인식하는 문화가 최근 빠르게 퍼지면서 강아지·고양이 등 반려동물 용품과 사료 시장이 급성장 중이다. aT는 지난 5월 하노이에서 제1회 아세안 K-펫푸드 페어를 처음으로 연데 이어 호치민에서 후속 행사를 열었다.
권오엽 aT 수출식품이사는 "K-푸드의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위해 펫푸드와 같은 새로운 유망품목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베트남을 비롯한 아세안 펫푸드 시장에서 한국의 프리미엄 펫푸드 수요가 계속해서 늘어나도록 다양한 마케팅 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K-펫푸드 주요 수출국은 일본, 태국, 호주, 베트남 등 아시아권이며 2022년 수출액은 1억 49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9% 증가했다. 2018년 1450만 달러에 비해 최근 5년 간 약 10배 성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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