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통통제 용역 최종보고회…8월 9~18일 차량 전면통제
대전역~옛 충남도청 1㎞·대종로 일부 구간
"대중교통 권유, 버스 자정까지 연장 운행 안 해"
시민들 귀가 등 불편 예상…지하철만 새벽 1시까지 연장
조합장 "버스기사 배제, 전형적 탁상행정…완전공영제 도입해야"
대전 '0시 축제'가 열리는 대전역~옛 충남도청 구간 중앙로 1㎞ 도로의 차량 통행이 8월 9~18일 전면 통제된다. 대전시는 교통통제 구간을 지나는 28개 시내버스의 경우 근접 우회도로를 경유하도록 노선을 변경하고, 임시 정류장 24곳을 신설하기로 했다. 반면, 자정에 열리는 축제 기간 시내버스 연장 운행은 하지 않기로 해 논란이다. 버스 운행이 0시 전에 종료될 예정이어서 귀가해야 할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축제 기간만이라도 버스 연장 운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와 함께 시내버스 '완전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16일 대전시에 따르면 '0시 축제'가 열리는 8월 9일 오전 5시부터 18일 오전 5시까지 대전역~옛 충남도청 구간 중앙로 1㎞ 도로의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된다. 대전 0시 축제는 8월 11~17일 7일 간 해당 구간 도로가 통제된 상황에서 중앙로와 원도심 상권 일원에서 열린다.
대전시 교통통제 종합대책을 보면 차량 통행이 전면 통제되는 구역은 대전역~옛 충남도청 구간 중앙로와 선화네거리~으능정이네거리 대종로 일부 구간이다. 시는 대종로가 통제됨에 따라 남북 연결도로 확보를 위해 목척교 아래 하상 임시차로를 개설, 교통 소통을 유도하기로 했다.
통제 구간을 경유하는 차량 우회를 위해 보문로-대흥로-대전로-우암로 구간을 근접 우회도로로, 계룡로-충무로-계족로-동서대로 구간을 광역 우회도로로 설정했다. 경찰·모범운전자회 등 1일 평균 325명의 통제 인력을 배치, 교통 분산을 유도하기로 했다.
교통통제 구간을 지나는 28개 시내버스 노선은 근접 우회도로를 경유하도록 노선을 변경하고, 임시 정류장 24곳을 신설한다. 현재, 시는 버스 내 안내방송과 버스운행정보시스템(BIT), 홍보물 등을 통해 안내 중이다.
원활한 교통흐름 확보를 위해 행사장 근접·광역 우회 도로변의 주정차는 금지되고, 단속이 강화된다. 타슈·킥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를 이용한 행사장 진입은 시민 안전을 위해 제한된다.
대전시는 교통 통제에 따른 교통 상황 관리를 위해 교통건설국장이 총괄하는 교통상황실을 별도로 설치, 운영하기로 했다. 120콜센터와 자치구 등을 통해 접수되는 교통불편 민원을 실시간 처리할 수 있는 민원 대응체계도 마련했다.
하지만, 행사 기간 동안 시내버스의 연장 운행은 하지 않기로 했다.
축제는 자정에 열리는데 버스 운행은 0시 전에 종료될 예정이어서 귀가해야 할 시민들의 불편이 불가피해졌다. 더구나, 교통통제 종합대책 수립 과정에서 시내버스 조합장 등 버스 기사들은 배제돼 탁상행정이란 목소리가 크다.
박천홍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버스 운행은 기사들이 하는데 우리와 아무런 상의없이 시가 사용자 측만 만나 버스 노선을 바꾸고, 임시 정류장 설치를 결정했다"며 "최종보고회에 참석해 달라는 요청도 받지 못 했고, 차량 관리나 인력 관리를 사용자 측이 한다고 해도 실질적인 버스 운행은 우리가 하는데 기사들만 배제한 채 내놓은 대책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대전시는 교통통제로 인한 시민 불편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가용자원과 행정 인력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행사 기간 지하철은 새벽 1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운행 횟수도 현재보다 1일 30회 이상 증편 운행한다. 대전복합터미널·한밭운동장·한밭수목원에서는 행사장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하기로 했다.
문제는 이 기간 대전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이 버스 운행 종료로 귀가 시 불편이 예상된다는 점이다. 시민들은 지하철이나 택시 등 한정된 교통편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덕구에 사는 한 시민은 "우리 동네는 외지여서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다"며 "자정에 축제를 한다면서 버스는 평상시처럼 11시 즈음 끊기면 집에 오기가 난감해져 그냥 가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전시 교통대책협의회 관계자는 "버스 운행을 연장해 달라는 요구도 있지만 시가 버스 기사들에게 근로시간을 초과해 야근을 강요할 수 없어 연장 운행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전 시내버스 운영 방식을 현재 준공영제에서 완전공영제로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버스 완전공영제가 도입되면 버스의 정시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지하철처럼 축제와 같은 특수 상황에 맞춰 연장 운행 등 유연 근무가 가능해진다는 주장이다.
반면, 대전시는 버스 완전공영제가 시기상조라는 입장이다.
대전시는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전환을 위한 연구 용역 결과, 수천억 원이 드는 버스회사 인수 비용, 운송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고려했을 때 현행 준공영제 유지가 최선이라고 밝혔다.
이장우 대전시장도 "해마다 수백억 원의 시 예산이 투입돼야해 시내버스는 현재의 준공영제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버스 완전공영제 논의를 위해 시민 참여형 대중교통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0시 축제 연장 운행은 물론 대중교통 운영과 요금, 노선 등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 대전 시민의 요구를 반영하고, 교통약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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