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시축제 교통대책, 버스 연장 운행 빠져
대전 복합터미널-중앙로, 버스 이동·지하철 환승 불가
시민들 귀가 등 불편 예상…지하철만 새벽 1시까지 연장
0시축제 최종보고회 20일 개최, 돌연 25일로 변경
"버스기사 배제, 전형적 탁상행정…완전공영제 도입해야"
자정에 열리는 대전 '0시 축제' 기간 버스 연장 운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버스 운행이 0시 전에 종료될 예정이어서 귀가 시 시민들의 불편이 예상돼서다. 관광객들이 대전 복합터미널에서 축제가 열리는 중앙로 일원까지 버스로 이동해야 하지만 이 또한 불가능해졌다.
그럼에도, 대전시는 버스 기사 인건비 등 추가 비용을 이유로 연장 운행을 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0시 축제 기간 교통통제 등을 논의하는 교통대책협의회에 조합장 등 버스 기사들이 배제된 점도 도마 위에 올랐다.
대전시는 20일 0시 축제 운영 대행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어 버스 노선 조정, 지하철 운행 시간 연장, 우회 도로 확보 등 교통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종보고회가 돌연 25일로 미뤄졌다. 이장우 대전시장의 일정으로 최종보고회 날짜가 변경됐다는 게 대전시 설명이다.
0시 축제는 오는 8월 11일부터 17일까지 7일간, 대전역에서 옛 충남도청 구간 1km 도로를 통제하고 중앙로와 원도심 상권 일원에서 열린다.
축제기간 동안 중앙로 일원 교통이 전면 통제됨에 따라 협의회는 시내버스 노선 조정, 차량 우회 도로 확보, 지하철 운행시간 연장 및 증편 운행, 주차장 확보, 시민 홍보 등 종합적인 대책을 이날 최종보고회에서 확정할 예정이었다.
아울러, 대전시는 효율적인 교통통제와 시민 안전 확보를 위해 교통통제 용역을 수행할 전문업체를 선정하기로 했다. 경찰서와 버스·택시운송사업조합, 대전교통공사, 모범운전자회 등 교통 관련 유관 기관·시민단체와의 협력 체계도 구축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협의회에 버스를 운행하는 조합장 등 버스 기사들이 빠져 '탁상행정'이란 지적이 나왔다.
협의회는 0시 축제 개최로 인한 시민 불편 최소화와 원활한 교통흐름 확보, 체계적인 교통통제 대책 마련을 위해 전문가, 유관 기관·단체 실무자 등 21명으로 구성됐다.
협의회에 따르면 축제 기간 교통통제 구간을 지나는 28개 시내버스의 경우 근접 우회도로를 경유하도록 노선을 변경하고, 임시 정류장 24곳을 신설한다. 반면, 버스 연장 운행은 하지 않는다. 지하철만 새벽 1시까지 연장 운행하고, 운행 횟수도 현재보다 1일 30회 이상 증편 운행한다.
문제는 이 같은 대책 논의 과정에서 운행 주체인 버스 기사들이 배제됐다는 점이다.
박천홍 대전지역버스노동조합 위원장은 "버스 운행은 기사들이 하는데 우리와 아무런 상의없이 시가 사용자 측만 만나 버스 노선을 바꾸고, 임시 정류장 설치를 결정했다"며 "최종보고회에 참석해 달라는 요청도 받지 못 했고, 차량 관리나 인력 관리를 사용자 측이 한다고 해도 실질적인 버스 운행은 우리가 하는데 기사들만 배제한 채 내놓은 대책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전시 관계자는 "협의회가 구성됐다고 택시 기사도 부르고, 버스 기사도 불러야 하냐"며 "협의회에 참여한 버스 조합 측이 기사들에게 회의 내용을 전달하면 된다"고 말했다.
축제는 자정에 열리지만 버스 운행은 일찍 종료될 예정이어서 대전 시민들과 외국인 관광객들의 귀가 시 불편도 불가피해졌다. 시민들은 지하철이나 택시 등 한정된 교통편에 의존해야 하는 상황이다.
대덕구에 사는 한 시민은 "우리 동네는 외지여서 지하철이 다니지 않는다"며 "자정에 축제를 한다면서 버스는 평상시처럼 11시 즈음 끊기면 집에 오기가 난감해져 그냥 가지 않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버스 운행을 연장해 달라는 요구도 있지만 시가 버스 기사들에게 근로시간을 초과해 야근을 강요할 수 없어 연장 운행은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대전 시내버스 '완전공영제'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버스 완전공영제가 도입되면 버스의 정시성과 안정성을 높일 수 있고, 지하철처럼 축제와 같은 특수 상황에 맞춰 연장 운행 등 유연 근무가 가능해진다는 이유에서다.
이 또한, 대전시는 비용 부담을 이유로 버스 완전공영제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
대전시는 시내버스 완전공영제 전환을 위한 연구 용역 결과, 수천억 원이 드는 버스회사 인수 비용, 운송종사자 처우 개선 등을 고려했을 때 현행 준공영제 유지가 최선이라는 입장이다.
이장우 대전시장도 "해마다 수백억 원의 시 예산이 투입돼야해 시내버스는 현재의 준공영제 방식이 가장 합리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박천홍 위원장은 "시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면서 버스 연장 운행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시민들 편의보다 인건비 등 소요 비용에만 중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버스 완전공영제 도입도 교통 약자, 시민들의 복지로 접근해야 하는데 시는 버스회사 적자 보전에 수익만 따지며 시민 편의를 등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버스 완전공영제 논의를 위해 시민 참여형 대중교통 협의체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0시 축제 연장 운행은 물론 대중교통 운영과 요금, 노선 등 주요 정책 결정 과정에서 대전 시민의 요구를 반영하고, 교통 약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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