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e커머스 업계에 긴장감이 흐르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e커머스 업계는 장밋빛 미래를 위해 과거와 현재의 매출을 통째로 물류 서비스 확충과 신규 서비스 발굴, 프로모션 등에 들이부었다. e커머스 시장의 성장은 영원할 것처럼 보였지만 누구도 예상치 못한 엔데믹의 시작과 함께 닥친 3고 사태는 급작스럽게 국면을 전환시켰다. 잠시 숨고르기에 들어가 새 전략 짜기에 분주한 e커머스 업계를 살펴본다. [편집자 주]
영원한 유통가 적수 신세계와 롯데의 e커머스 실력 다툼의 새로운 막이 열리고 있다.
롯데의 롯데온은 론칭 첫날부터 서버가 먹통이 되는 등 고전이 이어진 데 반해 지난해까지만 해도 신세계의 SSG닷컴이 코로나19 사태를 겪으며 폭발적인 양적 성장과 배송 역량 확보에 성공하면서 신세계 측의 압도적 승리가 확실시됐다. 그러다 롯데온이 나영호 전 이베이코리아 부사장을 영입하고 맹추격을 시작한데 이어, 올해는 신세계가 '신세계 유니버스'를 내놓으며 새로운 변화를 예고했다.
올 1분기 SSG닷컴과 롯데온은 대대적인 적자폭 줄이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SSG닷컴은 순매출액은 4213억원, 영업손실은 156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영업 손실액 101억원을 개선했다. 롯데온은 1분기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290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손실 2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50억원이나 줄었다. 두곳 모두 분기 연속 적자폭 감소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1년간 SSG닷컴과 롯데온은 비슷한 듯 서로 다른 전략을 전개했고, 새 국면 맞이를 위한 새 전략을 내놓았다. SSG닷컴은 완전한 그룹사 통합몰로, 롯데온은 그룹사 통합 쇼핑몰에 오픈마켓을 겸한 형태로 운영했다.
SSG닷컴은 팬데믹 당시 명품 보복소비 열풍에 탑승하면서 자연스럽게 버티컬 서비스를 강화했다 명품으로 일가견 있는 신세계백화점을 업고 SSG개런티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명품 가품 이슈와 정면으로 맞섰다. 이러한 기조는 3고 사태에도 이어져 SSG닷컴은 지난해 2월 프랑스 명품 브랜드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 P&C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이커머스 최초로 'LVMH 뷰티' 공식 스토어를 신설했다.
롯데온 또한 나영호를 수장으로 영입해 본격적인 체질 개선에 나선 지난해 첫 버티컬 서비스인 '온앤더뷰티(화장품)'를 열고 올해 상반기까지 온앤더럭셔리(명품), 온앤더패션, 온앤더키즈 총 4개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달에는 해외 온라인 명품 편집숍인 육스(YOOX)를 론칭하면서 명품 해외 직구 역량 강화까지 나섰다.
SSG닷컴과 롯데온 모두 버티컬 서비스 강화라는 같은 전략을 취하는 듯 보이지만 상반기부터 두 곳의 차이가 두드러지고 있다. SSG닷컴은 네오(NE.O) 물류센터, 이마트를 통한 배송역량 확보도 이어가고 있지만 롯데온은 수익성이 낮은 새벽 배송 등을 모두 정리했다. 여기에 더해 신세계는 그동안 인수한 G마켓 등과 함께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을 천명하고, 롯데는 롯데온을 완전 그룹사 쇼핑몰로 변모하는 대신 반(半) 오픈마켓으로써의 기능도 충실히 이어가고 있다. SSG닷컴 측이 새로운 전략 시행에 나선 상황이라면, 롯데온은 우선 내실 다지기를 이어가는 중이다.
신세계는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SSG닷컴은 신세계그룹의 DNA를 이어받은 e커머스로, 지난해 인수한 G마켓을 오픈마켓 사업에 전문화 한 메가플랫폼 e커머스로 신세계 유니버스의 두 개 축을 세울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국내 1세대 온라인쇼핑몰로써 방대한 고객/셀러 데이터를 확보한 G마켓의 빅데이터를 통한 데이터 분석 허브 운용이 예고 됐다. 여기서 분석된 데이터는 신세계가 '차별화한 신세계적 서비스'를 보이는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SSG닷컴 등에 활용 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신세계는 한 명의 고객이 갖는 다양한 니즈를 충족하기 위한 전략을 서로 다른 성격의 다수 플랫폼을 통해 이루겠다고 밝혔다.
반면 롯데는 아직 론칭 1년을 채 맞지 않은 버티컬 서비스들의 안착과 내부 체질 개선 등에 힘을 쏟고 있다. 롯데온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롯데온 내 버티컬 서비스의 안착으로 버티컬몰 총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다. 롯데온에서 버티컬몰의 매출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8%포인트 증가한 33%로 나타났다. 더불어 신사업을 대대적으로 벌이기 보다는 내실 다지기에 집중하는 쪽으로 방향을 세웠다. 실적에서 거래액(GMV)를 공개하지 않고 공헌이익을 기록하면서 수익성 강화에 좀 더 주안점을 두는 중이다. 올해 1분기에도 IT 용역비를 39% 절감, IT 용역 인원수도 36% 감축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온라인 사업에 대한 중요도를 인식하고 사업 개진에 나선 시기가 차이있지만 결국에는 국내 최대 유통 그룹들로서 격돌하는 모양새"라며 "명동 거리에서 마주보고 신세계와 롯데가 싸운 모습이 온라인에서 재현 중"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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