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여행심리 최고조' 여름 휴가 성수기 도래, 유통가 '기대만발

설문조사서 "올 여름 휴가계획 있다" 응답
첫 엔데믹 작년 대비 2배 이상 증가
대목 노린 이색 마케팅 쏟아져

올해 몰라 '

여름 휴가 성수기가 시작되고 대목을 잡으려는 유통가의 경쟁에 불이 붙었다.

 

올해는 지난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휴가를 떠나며 바캉스철 특수가 기대된다. 3고 사태에 고유가 현상까지 겹쳤던 지난해와 달리 올해는 유가가 다소 안정된 가운데 환율도 완만한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다. 상반기 원 달러 환율이 1300원대를 유지한 때에도 해외여행 수요가 폭발적이었던 만큼 유통가는 휴가객들의 소비심리가 여행수요와 함께 살아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31일 유통업계가 여름 휴가기간을 맞이해 대대적인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내놓고 고객맞이에 나섰다.

 

올 여름은 여러 설문조사에서 골고루 전연령대에 걸쳐 휴가계획이 있다는 응답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이달 인천공항공사가 최근 5년 이내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 경험이 있는 우리나라 국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올해 7월 말에서 8월 초 사이 해외여행을 가겠다는 응답은 전년 같은 기간 15.5%에서 38.1%로 두 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4050세대에서 여름 휴가 계획이 있다고 응답한 비율이 47.6%에 이르렀다. 동시에 알바천국이 20대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는 76.6%에 달하는 응답자가 여름휴가 계획이 있다고 응답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올초부터 여행과 나들이 수요가 높게 나타나 외출 관련 상품 매출이 높게 나타났다. 최근 설문조사 등 여러 지표들에서도 휴가와 관련된 긍정적인 신호가 탐지된다"며 "코로나19 3년간 억눌렸다가 마침내 본격적인 휴가 성수기를 맞은 만큼 더욱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는 휴가 성수기에 가까워지면서 캔 주류 매출이 계속 증가하는 만큼 관련 특가 행사를 진행한다. 8월2일까지 세계맥주 90여 종을 5캔 9900원에 판매하고, 오는 16일까지는 홈플러스 단독 RTD 캔 주류 10여 종을 3캔 8900원에 판매한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24일부터 이달 23일까지 캔 RTD 주류 매출이 전월 대비 약 144% 증가했다. 동 기간 캔맥주 매출 신장률은 병맥주 매출 신장률 대비 약 21%p 높았다.

 

알루미늄으로 된 캔 주류는 열전도율이 높아 냉장고에 넣으면 빨리 시원해지기 때문에 휴가지에서 많이 찾는다. 강재준 홈플러스 차주류팀장은 "날씨가 더워지고 본격적인 여름 휴가철이 되면 고객들이 간편하면서도 청량감을 즐길 수 있는 캔 주류를 많이 찾는다"라며 "최근 2030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맛과 향을 즐기는 이색 주류 시장이 열리면서 RTD 타입의 캔 하이볼, 사와 등의 인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G마켓은 8월1일부터 8월6일까지 제주항공의 해외 항공권을 최저가에 판매한다. 프로모션 페이지는 미리 항공권을 확인할 수 있도록 31일에 선공개한다. 제주항공과 기획한 단독 프로모션으로, 항공권 상품은 올해 8월부터 내년 3월까지 출발일을 선택할 수 있다. 주요 노선의 해외 항공권은 물론 지방 출발 국제선 등을 G마켓만의 특가로 선보인다. 대만, 홍콩, 몽골, 필리핀(마닐라/세부/보홀/클라크필드), 베트남(나트랑/푸꾸옥/하노이/호치민), 라오스, 태국(치앙마이), 말레이시아(코타키나발루), 싱가포르, 사이판 등이 있다.

 

CU는 국내 휴가지를 공략한다. 8월 23일까지 강원도와 제주도의 CU에서 5000원 이상 3회 상품 구매 후 포켓CU를 통해 멤버십을 적립하면 CU 모바일 상품권을 경품으로 증정한다. 총 2570명에 제공한다.

 

CU 측은 이번 '스탬프 투어 이벤트'에 대해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스팟 이벤트를 기획하게 된 이유는 여름 휴가철 도심 인구가 지방으로 대거 이동함에 따라 고객 혜택을 높이는 한편, 최근 해외 여행 급증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