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라이브커머스 등 '선주문 후수출' 통해 '총알수출'
기존 방식 4일 앞당겨...신선도와 식감, 당도 등 호평
농촌진흥청이 수확한 지 3일 만에 싱가포르 현지 소비자에게 복숭아를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수출방식을 개발했다.
농진청은 7일 싱가포르 현지 바이어와 싱가포르 실시간 소통 판매(라이브 커머스) 방송팀, 국내 복숭아 생산 전문가(마이스터)를 연계하는 '선주문 후 수출' 방식을 기획해 방송 시작 30분 만에 130상자를 완판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싱가포르 소비자들은 현지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는 수확후 5~7일 지난 복숭아보다 최대 나흘이나 일찍 신선한 한국산 복숭아를 맛볼 수 있게 된 셈이다. 한국산 복숭아 품질에 만족한 현지 소비자들은 추후 60박스를 추가 주문하기도 했다.
이번에 수출한 복숭아는 상자당(1.8kg) 약 7만 5000원으로 일본산(최대 약 17만 원)보다 가격 경쟁력이 월등하고, 부드러운 식감과 높은 당도를 유지해 현지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방송 진행자가 실시간으로 복숭아를 직접 맛보고 평가하는 과정에서 우리나라 복숭아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져 완판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농진청은 이러한 실시간 소통 판매에 의한 수출방식은 미리 주문받은 우리 농산물을 정해진 기간에 수출함으로써 신선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심을 수 있는 게 장점이라고 평가했다. 현지 바이어 입장에서도 선 주문 물량만큼만 수입해 재고 위험을 덜 수 있어 경제적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싱가포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부드럽고 당도높은 복숭아는 운송과 보관이 어렵다는 이유로 현지 유통 업체가 많지 않은데, 이러한 현지 실정을 파악해 복숭아를 판매한 점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한편, 복숭아는 수확기가 짧고 내수시장 홍수 출하가 빈번해 수출 필요성이 큰 품목이다. 현재 홍콩,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등으로 지난해 기준 370만 달러 정도 수출됐다.
위태석 농진청 수출농업지원과 과장은 "현지 구매자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홍보를 펼쳐 수출물량을 확보하고 비용을 낮추는 등 점차 수익성을 높일 필요성이 있다"라며 "반복 구매 고객을 늘리기 위해 수출용 농산물의 품질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포장 상자를 개선하는 등 여러 문제를 보완해 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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