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시즈닝, 양념치킨 소스,선식 등 관심 많아
요리교실 등 체험행사에도 수만명 몰려
중국 항저우아시안게임에 맞춰 인근 상하이에서 개최한 K-푸드페어에서 3000만달러 이상의 수출상담이 이뤄져 중국 핵심도시의 K-푸드 열기가 다시 확인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9월 20~28일, 9일간 상하이에서 한국 농식품 중국진출 확대와 소비 분위기 조성을 위한 '2023 상하이 K-푸드 페어'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3일 밝혔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지난 9월 20~21일, 상하이 소피텔 호텔에서 진행된 '상하이 K-푸드 페어 기업간 거래( B2B) 수출상담회'는 중국 각지의 유력수입기업 68개사와 국내 농식품 수출기업 45개사가 참여해 490건 3100만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이 중 총 11건 700만달러 규모의 업무협약(MOU) 및 현장계약을 체결했다.
특히,수출교섭 품목중에는 대표 K-푸드인 김치시즈닝 및 양념치킨 소스, 코로나19 이후 관심도가 높아진 건강 선식, 중국 내 젊은 층에게 인기있는 오징어맛과자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이어 22~28일, 상하이 랜드마크인 동방명주에서는 '소비자 체험홍보(B2C) 행사'가 열려 3만명 이상이 방문했다. 한국 농식품 퀴즈쇼, 요리교실(쿠킹 클래스) 등 다양한 K-푸드 체험홍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농식품의 매력과 우수성을 알렸다. 특히 어린이를 대상으로 과자집 만들기 행사 등을 개최해 가족 방문객의 반응이 뜨거웠다.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K-푸드 최대 수출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서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다양한 한국 농식품을 소개하고 현지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라며 "건강하고 매력 넘치는 K-푸드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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