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상근의 관망과 훈수] 미국의 정책보다 힘든 노조리스크
"여러분들은 지금 급여보다 훨씬 많은 것을 벌어다 줬고 더 많이 받을 자격이 있다. 그래서 나는 항상 UAW(전미자동차노동조합)를 지지한다. 포기하지 말고 버텨라"
지난달 27일 미국발 외신에 이런 내용의 흥미로운 기사가 사진과 함께 떴다. 친노조 성향 시민·사회단체 관계자들의 연대성 발언이 아니고 뜻밖에도 미국 현직 대통령의 공개 메시지였다.
사진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미시간주의 웨인카운티 소재 제너럴모터스(GM) 서비스 부품공장 앞에서 확성기를 들고 노조 지지발언을 하는 장면이 담겼다. UAW가 GM 등 미국 3대 자동차 메이커를 상대로 벌이는 파업 피케팅 현장에서 그는 점퍼차림에 'UAW' 로고가 새겨진 모자를 쓴 채 '파업 자제' 등의 내용이 아닌 파업독려 발언을 쏟아냈다. 미국 현직 대통령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국가 최고지도자가 행한 퍼포먼스로는 극히 낯선 장면이다.
"바이든의 전기차 전환정책은 자동차산업의 일자리를 멸종시킬 것이다. 내가 막아내고 미시간과 러스트벨트를 구하겠다" 지난달초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SNS에 반전기차 정책 입장과 UAW 동조의지를 표명한 글의 일부이다.
한 쪽은 기존 자동차 노조원들의 임금인상을 지지하고 그들의 협상대상인 빅3 자동차 회사들을 압박하는 내용이다. 다른 하나는 자동차노조원들의 일자리 축소와 임금인상 저해 요인인 바이든의 전기차 육성정책을 폐지하고 기존 내연자동차 산업을 되살리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다소 차이가 있어 보이지만 둘 다 자동차산업 노동자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파격적으로 노력하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복수전을 벼르는 트럼프로서는 2016년 대선 승리의 동력이었던 러스트벨트의 노동자 표심을 잡기 위해 전기차산업의 반노조적 영향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그런데 대통령선거도 아니고 민주,공화당의 대선후보 경선전이 아닌데도 우리가 미국의 두 유력 대통령 후보의 친 노조 행보에 주목해야 할 이유가 있다.
최근 몇 년사이 한국의 핵심 성장동력 기업들은 미국 각지에 1000억달러대 투자를 진행중이다. 코트라의 최근 자료에 따르면 바이든 정부 집권 이후 미국에서는 총 240개 프로젝트에 반도체 2000억달러, 전기차 및 배터리, 청정에너지 2000억달러 등 4350억달러의 신규 민간투자가 발표됐다. 여기서 전체 투자금의 절반 정도는 당연히 미국기업의 것이지만 그 다음 순서는 한국기업이다. 백악관 발표로는 1000억달러, 원화로 130조원을 넘는다.
이렇듯 막대한 대미 투자를 감행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에게 내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유달리 영향력을 키우고 있는 UAW는 이전에는 경험하지 못한 부담을 떠안길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UAW는 당면과제로 노조원들의 임금인상과 일자리 확보는 물론 새로 건설될 배터리 기업들의 노동조합 설립과 이들을 대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기차의 득세로 기존 자동차산업에서 잉여인력이 될 노동자들을 신규 전기차와 배터리 공장으로 전직시키고 이들을 조합원으로 구성하겠다는 목표를 갖고 있는 모양이다.
이같은 행보는 이미 지난달 현실화됐다. UAW는 LG에너지솔루션과 GM이 합작설립한 전기차 배터리 회사 얼티엄셀즈를 상대로 임금협상을 벌여 최저시급을 20달러로 무려 21% 인상했다. UAW는 얼티엄셀즈 외에 9개의 대형 배터리 공장 노동자들을 대표해 사측과 협상할 계획이며 시급 32달러를 요구하고 있다. 9개사중 8개사는 LG와 삼성SDI, SK온 등 한국 대기업들이 빅3업체 등과 합작, 설립하는 회사들이다. 외교적 수완을 발휘해도 인건비와 제조원가 상승은 불가피해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과 반도체지원법 등 자국중심주의 정책리스크가 정치권과 결합한 노조리스크로 확산된 형국이다. 우리 주력기업들의 사상최대 집중투자가 과유불급의 상황으로 내몰리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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