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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백화점 3사 3Q실적 기대이하...4Q 연말·연시 시즌 특수 회복 기대

롯데그룹, 신세계그룹, 현대백화점그룹 로고/각사 로고 취합

치솟는 물가에 타격을 입은 주요 백화점들의 올해 3분기 실적이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업계는 블랙프라이데이와 연말, 연시라는 시즌 특수로 4분기 실적 반등을 기대하고 있다.

 

15일 유통업계와 증권사에 따르면 국내 주요 3대 백화점인 신세계, 롯데, 현대백화점의 올해 3분기 매출이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소폭 감소 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영업이익은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서현정 하나증권 연구원은 3분기 백화점 부문의 기존점 성장률 전망치를 롯데백화점 -1.6%, 신세계백화점 0%, 현대백화점 3% 등으로 각각 추정했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도 동일한 수준으로 제시하면서, 3사의 영업이익은 지난해보다 22% 감소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신세계백화점은 1월부터 9월까지 3개분기의 누적 매출액은 지난해보다 늘었다고 공시했다.

 

지난해 백화점 3사 매출이 두 자릿수씩 신장한 것에 비교하면 올해 매출 증가폭은 다소 둔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증권사들은 물가가 지난해에 비해 소폭 상승한 것과, 예년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했던 9월의 날씨로 가을·초겨울 의류 판매가 저조한 게 3분기 매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또 9월 말부터 시작된 최대 10일 가량의 장기간 연휴로 여행수요가 높아진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여진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물가 상승 등으로 소비 심리가 위축된 것은 사실"이라며 "4분기는 연말 연시 특수로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패션위크'에 고객이 롯데백화점 여성 의류 매장에서 상품을 둘러보는 모습/롯데쇼핑

실제로도 백화점 업계는 4분기 실적 개선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이르면 11월 초부터 시작될 블랙프라이데이와 연말 연시 시즌 특수로 마진 높은 상품군의 판매가 시작될 예정이다.

 

백화점 3사 모두 이 시기를 기점으로 실적개선을 기대하고 나섰다. 특히 패션과 뷰티 분야가 실적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점치고 세일기간을 정하고 브랜드를 대폭 늘리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지난달부터 지난 12일까지 가을 정기 세일을 실시한 결과 매출이 5% 상승한 효과를 누렸다. 아웃도어와 스포츠 상품은 15%, 남성 패션 10%, 키즈 15%, 뷰티 20% 등의 성장이 가시화됐다.

 

신세계 백화점도 매출 상승 라인에 합류했다. 13일부터 22일까지 모든 지점에서 진행되는 신세계 백화점 행사는 뷰티 쪽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진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지난달 30일부터 지난 4일 기준 화장품 카테고리 매출은 전년 대비 21.4% 증가했다. 패션은 여성패션, 아웃도어, 생활 분야에서 각각 11%, 12%, 25% 성장했다.

 

현대백화점도 같은 기간 화장품 카테고리 매출이 17.0% 늘었다. 여성패션, 키즈 패션, 스포츠 패션은 각각 12%, 21%, 15% 등 매출이 증가세를 보였다.

 

NH투자증권 측은 "지난 9월 말부터 날씨가 추워진 점을 고려할 때 10월에 가을·겨울 의류 판매가 재개되며 4분기 실적 회복 기대감을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며 "4분기부터는 기저 부담 또한 낮은 편"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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