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의 금융소비자보호 노력이 호평을 받았다.
교보생명은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발표한 '2023 한국의 소비자보호 우수기업(KCPI)' 금융부문에서 3년 연속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고객중심'을 기업의 핵심가치로 삼아 고객의 이익과 혜택을 우선시해 온 공로를 인정 받았다.
대표이사 직속으로 소비자보호실을 두고 소비자보호실장이 독립적으로 소비자보호 업무를 총괄하고 있다. 경영층 회의에서 고객의 소리(VOC)를 청취해 고객 의견이 경영에 직접 반영될 수 있도록 제도화했다.
체계적인 소비자보호를 위해 전국 7개 지역에 소비자보호센터를 독립기구화해 운영하고 있다. 각 지역 소비자보호센터의 CS(고객만족)매니저들은 고객을 직접 만나 의견을 청취하는 '찾아가는 소비자보호서비스'를 통해 발빠르게 대응했다.
소비자 중심 보험영업문화를 정착하기 위해서도 노력했다.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에 맞춰 모든 임직원과 컨설턴트가 소비자보호 실천을 다짐하는 '나이스 교보' 캠페인을 진행했다. 완전 가입을 돕기 위한 맞춤형 컨설팅을 지원하고 제도와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또한 상품·서비스 개발 단계에서 고객 의견을 반영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고객이 참여하는 '고객패널제도', 소비자보호부서가 참여하는 '상품개발관리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고객중심경영을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상품과 서비스를 선보이고 소비자 중심 보험영업문화 선도에 앞장서고 있다"며 "소비자보호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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