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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정부, 업계 공존 모색...고용장관 "밑단 2·3차 협력사 처우 열악"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이 20일 경북 경주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글로벌상생협력센터에서 '현대차·기아 상생협력 공동선언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고용부

 

 

고용노동부와 현대차·기아가 20일 '자동차산업 상생협력 확산을 위한 공동선언식'을 개최했다. 협력업체와의 공존을 강화하고 업계 약자 보호에 나서는 등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에 정부와 대기업이 적극 나선다는 내용의 선언문이다.

 

경북 경주 소재 현대자동차 글로벌상생협력센터에서 열린 이날 행사에는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을 비롯 이동석 현대자동차 대표이사,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 문성준 현대차·기아 협력회장, 이건국 삼보오토(자동차부품 협력사)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고용부는 "이번 공동선언은 조선업, 석유화학에 이어 이중구조 개선을 위한 상생모델이 자동차업계로 확산된 첫 사례"라고 설명했다. 또 공동선언이 단순히 선언으로만 그치지 않고, 협력사가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상생협약 과제가 발굴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자동차산업의 이중구조 개선방안을 논의하는 현대차·기아-협력사-정부 간 협의체를 운영할 계획이다.

 

이정식 장관은 "밑단에 위치한 2차ㆍ3차 협력사들의 열악한 근로조건과 낮은 지불여력 등으로 이중구조 심화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이중구조는 상생과 연대의 생태계 조성을 위한 노사의 자발적인 협력이 실현되고 관행화될 때 비로소 좁혀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현대차·기아-협력사의 상생모델이 업계 전반을 넘어 기업·지역·업종 단위로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대차의 이동석 대표이사는 "자동차산업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 안정적인 복지를 기반으로 안전한 일터에서 마음 편히 일할 수 있는 진정한 동행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기아의 최준영 대표이사는 "안정적인 공급망을 바탕으로 완벽한 품질의 차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협력사와의 동반성장, 상생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한편 이 장관은 이날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인 영신정공을 방문해 이중구조 실태 등 협력사 노·사로부터 직접 겪고 있는 애로사항 및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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