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255개사 참석해 23건 700만불 현장계약 등 체결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 농식품 및 전후방산업 수출 100억달러 고지를 눈앞에 두고 국내에서 진행한 해외 바이어 상담회에서 8100만달러 수출상담 실적을 올리며 목표달성에 한발 더 다가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16일 이틀간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2023 하반기 수입업체(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BKF )'를 열어 총 966건 8100만달러 규모의 1:1 수출상담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전 세계 27개국 255개 (해외 수입업체 70개사, 국내 수출기업 185개사)가 한자리에 모인 이 자리에서 수출상담 외에 총 23건 700만달러 규모의 현장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농식품 분야는 간장·한식 양념 등 장류, 만두·떡볶이 등 분식류, 유자·알로에·어린이 음료 및 과자류 등이 수입업체의 관심을 끌었다. 농자재 분야는 유기농 액비가 중국, 나이지리아업체로부터 호평을 받으며 현장계약 및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특히 이번 수출상담회에 처음으로 참여한 외식 가맹(프랜차이즈) 분야의 경우, 바비큐·돈가스 외식기업 등이 현지 진출을 위해 미국, 중국 수입업체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특히 17일에는 최신 K-푸드 유통 트렌드를 확인하기 위해 바이어들이 서울시내 유통매장과 백화점을 방문했고 '전통주갤러리',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을 찾아 전통주 시음, 전통식품 만들기 등 한국 전통식문화에 대한 체험 기회도 가졌다.
참가 기업 격려차 현장을 방문한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이번 행사는 우리 수출기업이 해외 바이어를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상담회 외에도 한류와 연계한 농식품 홍보·마케팅, 국제식품박람회 참가, 수출정보 제공 등 다양하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수출기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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