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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연극/뮤지컬

[리뷰]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지옥의 문을 열다...하루하루 죽어가는 복수의 항해

'ALL NEW MONTE' 시즌을 맞이해 새롭게 찾아온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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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지컬 '몬테크리스토' 공연 장면. /EMK뮤지컬컴퍼니

 

새롭게 돌아온 뮤지컬 '몬테크리스토'가 순항의 돛을 올렸다. 14년간 감옥에서 묵혀 온 복수의 항해부터 용서에 이르기까지 '에드몬드 단테스' 여정은 계속된다.

 

지난달 21일 개막한 뮤지컬 '몬테크리스토'는 'ALL NEW MONTE' 시즌을 맞이해 새단장 후 관객들을 맞이했다. 원작인 알렉상드르 뒤마(Alexandre Dumas) 소설을 더욱 충실하게 구현하는 동시에 현재의 트렌드에 맞춰 디테일한 스토리의 짜임새와 캐릭터의 서사를 더욱 탄탄하게 다듬었다.

 

무대 전체를 사용하는 360도 회전 무대는 항해하는 바다에서의 표현력이 돋보이는 구조였다. 특히 '지옥송'이라 불리는 명장면 '너희에게 선사하는 지옥' 넘버에서는 최대치로 상승한 원형 무대 공간 하단부에서 단원들이 등장하며 실제 지옥을 엿보는 기분이 들게 했다. 다만 구조물이 너무 높게 올라갈 경우, 좌석의 위치에 따라 관람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는 요소로도 작용했다. 앞자리일수록 고개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목이 아프다는 평가도 있다.

 

이번 뮤지컬에서 에드몬드 단테스 역을 맡은 김성철은 하이라이트 넘버인 '너희에게 선사하는 지옥'에서 유명세를 증명했다. 인정이 많던 청년이 복수심에 들끓어 증오심 가득한 악마로 변신하는 연기가 가히 일품이었다. 성량, 목소리 톤부터 인상까지 증오가 물들기 전과 후의 간극을 탁월하게 표현해내 다른 인물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단테스의 약혼녀였던 '메르세데스' 역을 맡았던 허혜진과의 합도 돋보였다. 두 사람은 적절한 볼륨감으로 서로의 목소리를 방해하지 않는 조화로운 듀엣을 보여 줬다. 극 중에서 메르세데스는 맑고 고귀한 사람이라고 표현되는데, 허혜진 배우의 음색이 그와 꼭 어울렸다는 점도 한 몫을 했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 공연 장면. /EMK뮤지컬컴퍼니

 

뮤지컬 '몬테크리스토'에서 사랑받는 주요 곡은 '너희에게 선사하는 지옥'과 '언제나 그대 곁에' 등이 꼽힌다. 하지만 극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넘버는 '하루하루 죽어가'로 사료된다. 몬테크리스토는 프랑스의 국민 작가 알렉상드르 뒤마의 동명 소설을 뮤지컬화한 작품이다. 촉망받던 젊은 선원 단테스가 그의 지위와 약혼녀를 노린 주변 인물들의 음모로 억울한 누명을 쓰고 악명 높은 감옥에서 14년이라는 세월을 보내게 된다. 그러던 중 극적으로 탈출하면서 '몬테크리스토 백작'으로 이름을 바꾼 뒤 복수에 나서지만, 끝내 스스로를 파멸로 이끄는 복수 대신 용서와 화해, 사랑의 가치를 찾는 파란만장한 여정을 그렸다.

 

극 중에서 잘못된 선택, 부정적인 감정들로 인해 내면의 고통을 겪을 때면 인물들은 '하루하루 죽어가'를 부른다. 타인에게 향하는 불행에 기여하는 삶은 결국 자신까지 망치며 파멸의 늪으로 빠져든다는 메시지를 담은 것이다. 결말에 다다를 때, 단테스는 감옥에서 배웠던 스승의 가르침에 따라 세상을 용서하며 백색의 빛을 맞이한다.

 

장면에 따라 유기적으로 변화하는 조명과 영상들이 힘을 발하는 순간이기도 했다. 극 중 시간의 흐름은 물론, 인물의 심경 변화에 따라 바뀌는 의상 역시 관객들로 하여금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는 감동을 선사했다.

 

여섯 번째 시즌을 맞이한 이번 공연에서는 '펜, 잉크, 종이'라는 신곡도 만나 볼 수 있다. 뮤지컬 '몬테크리스토'를 통한 복수의 항해에 동참하고 싶다면 오는 2024년 2월 25일까지 충무아트센터 대극장을 찾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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