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이 독자적 기술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14일 한미약품에 따르면 한미약품은 '2023년 국내 원외처방 매출'에서 1위 수성에 나서고 있다. 한미약품은 올해를 포함해 최근 6년 연속 원외처방 매출 1위 기록을 달성하게 될 전망이다.
유비스트 집계 기준으로 한미약품은 올해 11월까지 8437억원의 국내 원외처방 매출을 올렸다. 같은 기간 타사들의 매출은 7000억원 이하로 격차가 벌어진 상황이다.
성장률에 있어서도 한미약품은 코로나19 팬데믹이 본격화한 지난 2020년을 제외한 최근 5년 동안 매년 10% 이상 성장세에 있다. 올해 원외처방 매출 성장률은 10.1%다.
이같은 성과에는 한미약품이 독자 기술로 개발해 판매하는 제품의 매출이 주효했다. 한미약품은 제품 매출을 통해 얻은 수익을 혁신신약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한국형 연구개발 선순환 모델'을 구축했다. 이는 다국적 제약기업의 제품을 수입·유통해 판매고를 올린 경우와 차별화한 전략이다.
무엇보다 올해 한미약품은 이상지질혈증 치료 복합신약 '로수젯'의 폭발적 성장, 고혈압 치료제 '아모잘탄패밀리' 제품군의 활약 등에 힘입었다.
로수젯의 경우 올해 11월까지 1628억원 처방 매출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 2022년 1499억원의 처방 매출을 기록한 데 비해 약 20% 증가한 규모다.
아모잘탄패밀리 제품군 4종의 매출은 올해 11월까지 1298억원이다.
로수젯과 아모잘탄패밀리는 지난 2022년에도 전체 국내 원외처방 매출에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다. 차지하는 비중도 각각 17.3%, 16.5%로 두 자릿수를 기록했다.
아울러 올해는 고혈압과 이상지질혈증을 동반한 환자들 치료를 위한 4제 복합신약 아모잘탄엑스큐(아모잘탄+로수젯) 처방 매출이 처음으로 100억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
현재 한미약품의 국내 원외처방 매출 상위 순위에는 에소메졸(위식도역류질환 치료제) 565억원, 한미탐스(전립선비대증 치료제) 368억원, 낙소졸(소염진통제) 246억원이 뒤를 이어가고 있다. 각각 지난 2022년에는 546억원, 337억원, 230억원을 기록한 데 비해 올해11월까지 매출은 이를 넘어선 규모다.
이밖에 비급여 의약품인 팔팔(발기부전)과 구구(발기부전·전립선비대)는 올해 11월까지 각각 388억원과 197억원의 국내 원외처방 매출을 기록했다. 팔팔과 구구의 경우 지난 2022년에는 각각 472억, 217억원을 각각 기록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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