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 6만5000원만 내면 서울시내 지하철과 시내·마을버스, 공공자전거(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가 다음 달 27일 출시된다.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도입으로 승용차 이용이 연간 1만3000대가량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연 3만2000톤 규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를 기대한다.
기후동행카드는 교통수단 이용 성향에 맞춰 다양한 옵션요금제 방식으로 운영된다.
우선 시범사업 기간 따릉이 이용 유무에 맞춰 △6만2000원권과 △6만5000원권 등 2종으로 나눠 출시한다. 자전거 이용을 원할 경우 3000원만 추가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따릉이는 수단 특성상 봄, 가을 등에 이용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용이 늘 것으로 예상되는 달에는 6만5000원권을 선택하고 지하철과 버스만 이용할 경우에는 6만2000원권을 구매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또 "따릉이는 1시간 일일권 1000원·7일 정기권 3000원으로, 기존에도 매우 저렴한 요금으로 제공되고 있다"며 "기후동행카드를 계기로 편익이 더 늘 것"이라고 말했다.
기후동행카드는 지하철과 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교통수단을 연계할 수 있는 확장성이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민들이 개인 선호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요금제 개발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새해 첫날인 내년 1월1일에 기후동행카드 시범사업을 시작하는 것을 목표로, 코레일을 포함한 서울시 운송기관들과 함께 준비해 왔다. 현재 지하철과 버스에 설치된 교통카드 단말기에서 이 카드를 인식할 수 있도록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최종 점검하고 있다. 서울지역 내 코레일에서 운영하는 구간의 교통카드 시스템은 코레일이 자체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당초 예상보다는 개발소요기간이 다소 늘어났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을 위해 코레일은 4주가량 지연된 내년 1월27일부터 시범사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서울지역 내 지하철 1~9호선을 비롯해 신림선, 우이신설선, 수인분당선, 경춘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서울~김포공항)까지 모든 지하철에서 무제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시는 내다봤다. 다만 신분당선은 요금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서울구간 내라도 이용이 제한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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