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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제정책

서비스업 매출 역대 첫 3000조...작년 공연관람·스포츠활동↑

/통계청, 뉴시스

 

 

지난해 국내 서비스업 매출이 역대 처음으로 3000조 원을 넘어섰다. 뮤지컬을 포함한 공연시장이 다시 활성화했고 사행산업 매출도 늘었다. 스포츠시설 이용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19일 발표한 '2022년 서비스업 조사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서비스업 매출액은 전년대비 8.3%(234조 원) 늘어난 3053조 원으로 집계됐다. 지난 1988년 관련 통계가 시작된 이후 서비스업 매출액은 3000조 선에 처음 진입했다.

 

항목별로, 예술·스포츠·여가업 매출액이 56조8590억 원으로 1년 전에 비해 33.7% 증가했다. 또 코로나19의 엔데믹화로 뮤지컬 등 공연시장이 확대된 데다 경마·경륜·경정 등 사행산업의 매출 증가가 크게 기여했다. 헬스장과 수영장 등 스포츠 시설 이용도 2021년과 비교해 많이 늘었다.

 

숙박 및 음식점업 매출액도 20.2% 불어났다. 지난 2015년(25.4%) 이래 7년 사이 최대 증가폭이다. 특히 거리두기 해제로 국내 여행 수요가 증가하면서 호텔업·휴양콘도운영업 등 숙박업 매출이 37.6% 급증했다. 커피전문점과 피자·햄버거·샌드위치 등 음식·주점업 매출은 18.8% 늘었다.

 

택배와 배달음식 이용 증가로 폐기물이 늘면서 수도·하수·폐기업 매출도 7.7% 늘었다. 거리두기 해제로 패션·화장품 소비가 늘고 온라인 쇼핑 성장에 힘입어 도매·소매업 매출액도 7.5% 늘었다.

 

비대면·디지털 서비스 수요 급증 등으로 정보통신업의 매출은 10.1% 증가했다. 또 K-팝 인기에 따라 전문·과학·기술업 매출이 14.6% 늘었다. 출입국 규제 완화 등의 영향으로 사업 시설·지원업의 매출액은 10.2% 늘었다.

 

반면 부동산업 매출액은 7.3% 줄어들며 2012년(-6.5%) 이후 10년 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부동산업 매출 감소폭은 2011년(-10.0%) 이후 11년 만에 가장 컸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아파트 매매 건수가 50% 넘게 줄어들었다.

 

전체 서비스업 종사자 수는 1403만2000명으로 1년 전보다 1.5% 증가했다. 도매·소매업(-2.5%)과 부동산업(-1.7%) 등에서 줄었으나 예술·스포츠·여가업(5.3%)과 정보통신업(5.1%) 등에서는 늘었다.

 

무인결제기를 도입한 사업체는 10만5000개로 집계됐다. 비중은 전년대비 1.3%포인트(p) 늘어난 5.6%로 나타났다. 음식·주점업의 비중이 7.9%로 가장 높았다. 배달 판매 사업체 수는 75만7000개(42.0%)로 전년보다 1.8%p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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