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소형화물차 탑승자 위험성 및 평가제도 조기 시행 필요성'을 20일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최근 6년간 (2018~2023년) 삼성화재에 신고된 소형화물차 사고통계와 시속 30㎞ 정면충돌 실험결과 등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 소형화물차, 최근 6년간 30만4000대 증가
캡오버형 소형화물차의 등록대수는 2018~2022년 5년 동안 연평균 3.2%, 연간 5만여대씩 증가하고 있다. 작년말 대비 올해 10월 기준 3만8000대가 증가했다.
국내 등록된 화물차 중 캡오버형 소형화물차가 차지하는 비율도 2018년 54.5%에서 2023년 10월 60.7%로 6.2%p(포인트) 증가했다.
◆ 소형화물차 탑승자 사망·중상 비율, 승용 대비 3배
캡오버형 소형화물차 탑승자의 중상 이상 상해 비율은 0.7%로 승용차 탑승자의 중상 이상 상해 비율 대비 3.1배 높았다.
특히 사망자의 경우 캡오버형 소형화물차 탑승자는 사상자 1만명 당 5.9명이 사망해 승용차량에서의 1.1명 대비 5.3배 높게 나타났다.
정면충돌사고 부상 운전자 2776명을 대상으로 상해부위를 분석한 결과 캡오버형 소형화물차 운전자의 흉부 상해 발생율은 4.3%로 승용차 운전 부상자의 2.2배, 하지부 상해 발생율은 7.7%로 7배 높게 나타났다.
◆ 차체 변형 등 탑승자 안전성 매우 취약
캡오버형 소형화물차 대상 시속 30㎞로 정면충돌실험을 실시한 결과 안전벨트 착용 상태에서도 충돌로 인해 탑승자 하지부가 운전석 대시보드를 충격했다.
또한 차체 및 실내 탑승공간의 변형이 발생해 전면부 구조 취약에 따른 탑승자 상해 위험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2022년 국내 안전기준 신설, 기존 모델 적용 유예
우리나라는 자동차안전기준에 규정된 충돌안전성 평가에서 제외했던 소형화물차 충돌안전성 평가기준을 2022년 2월 신설하고 올해부터 시행하고 있다.
다만, 신규모델은 즉시 적용하지만 기존 모델(현재 판매 중인 차량)은 최대 2027년까지 적용을 유예했다.
우리나라와 같이 2022년 소형화물차 안전기준을 신설한 유럽(EU)은 신규 모델은 같은 해부터 적용하고 기존 모델도 2024년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박원필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캡오버형 소형화물차는 승용차량 대비 탑승자 충돌안전성이 매우 취약한 수준"이라며 "탑승자 안전성 개선 모델이나, 신형 소형화물차를 서둘러 시장에 출시하도록 올해 시행된 소형화물차 충돌안전기준을 예외없이 즉시 적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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