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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국내 제약사, '스마트 혈당 측정' 경쟁

'프리스타일 리브레' /대웅제약.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당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혈당 관리가 대중화되면서 연속혈당측정기(CGM)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리서치앤마켓에 따르면 전 세계 CGM 시장은 지난 2019년 46억달러(약 6조500억원)에서 오는 2026년 311억달러(약 40조9400억원)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기간 연평균성장률은 27.3%에 이른다.

 

연속혈당측정기란 혈당 값과 혈당 추세를 확인할 수 있는 기기다. 센서를 통해 세포 간질액의 당을 측정한다. 이는 혈당이 변화 없이 안정적일 경우 혈당 값과 세포 간질액의 당 값이 평형을 이루는 원리를 응용한 것이다.

 

대한당뇨병학회 관계자는 "혈당의 변화 폭은 당뇨병 합병증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연속혈당측정기의 기술은 제1형 당뇨병 환자뿐만 아니라 제2형 당뇨병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혈당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적절한 시기에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는 설명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CGM 기술의 가능성을 내다본 국내 제약사들도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

 

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CGM 시장은 대웅제약이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 애보트의 '프리스타일 리브레'를 공급하며 주도하고 있다. 대웅제약에 따르면 프리스타일 리브레는 국내 출시 3년 만에 누적 판매 대 수 60만개 이상의 판매고를 올리고 있다.

 

이와 함께 대웅제약은 '스마트 연속 혈당 클리닉' 의원을 선정해 디지털 당뇨병 환자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협력하고 있다. 의료기관이 프리스타일 리브레를 착용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당뇨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병행하도록 해 사회적인 의료비 절감에도 기여한다는 것이다.

 

휴온스는 오는 2024년 1분기 미국 덱스콤의 'G7'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덱스콤은 국내 시장에서도 제1형 당뇨병 환자 대상 연속혈당측정기 판매 점유율을 70%이상 차지하고 있다.

 

덱스콤의 'G7'은 센서와 트랜스미터가 일체형으로 구성된 제품으로, 크기가 기존 모델 덱스콤 G6 대비 60% 축소됐다. 시스템 예열 시간은 30분으로 대폭 단축되고 정확도는 향상된 것도 특징이다. 또 급격한 혈당 변화 예측에 따른 사전 경고 기능을 비롯해 환자 맞춤형 경고음 설정, 낱개 포장 출시 등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휴온스는 'G7' 국내 출시에 맞춰 혈당 관리를 위한 환자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서포터즈 운영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케어센스 에어'는 국산 1호 연속혈당측정기다. 국내 기업인 아이센스가 독자 기술로 개발해 연속혈당측정기 국산화에 성공했다. 아이센스 관계자는 "제품의 정확도와 편의성부터 구매 비용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국내 당뇨환자들에게 만족도를 줄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센스는 오는 2024년 상반기 유럽 시장 진출을 목표로 올해 3월 말 유럽 CE 품목허가 신청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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