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기업들이 수소 사업을 통한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다만 수소 충전소 구축 관련, 인프라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2일 시장조사기관 마켓앤마켓은 세계 수소생산 시장 규모가 지난 2020년 1296억달러에서 연평균 9.2% 성장해 2025년에는 약 2014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수소사업에 참여를 선언한 기업들의 액화수소생산과 충전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되며 국내 수소사업이 활성화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관련 업계는 수소 충전소를 구축하는 데 매진 중이다. 안정적인 액화수소 사업의 정착을 위해서는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필수적인 과제로 꼽히기 때문이다.
SK E&S는 지난해 12월 효성중공업, 크리오스, 디앨, 광신기계공업과 '액화수소 충전소 국산화 달성 및 공동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를 통해 액화수소 충전소의 국산화 달성과 보급 확대를 위해 소·부·장 기술 지원과 국산 설비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HD현대오일뱅크는 국내 처음으로 이동형 수소 충전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수소 생산과정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를 회수·활용하는 기술을 상용화해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GS칼텍스도 수소사업 전체 밸류체인 진출을 위해 액화수소 생산 및 공급사업, 수소충전소 구축 및 연료 전지발전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처럼 액화수소 충전 사업은 국내 액화수소 사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끌어 올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하지만 높은 수소 가격으로 운전자의 부담이 커지면서 사업 성장이 지체되고 있다.
실제 수소 판매가격은 지난 2019년 기준 8800원에서 약 3년 만인 현재 약 10% 증가한 9726원에 거래되고 있다.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정부의 수소차 보급 계획에도 차질이 생길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수소 충전소 인프라가 많이 부족한 상황인데 수소 충전 요금 가격 인상은 공급사에게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며 "특히 요금이 오름으로써 소비자들의 수소차 선택 폭이 많이 제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고압 충전이 필요한 수소 연료 특성상 충전소 설치와 유지 비용이 높은 점도 문제로 꼽힌다. 전기충전소가 약 5000만원~1억의 비용을 필요로 하는 반면 수소충전소는 건설비용이 약 25억~30억이 투자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수소는 금속을 약하게 만드는 수소취화 특성이 있어 수소 저장시설과 장비의 주기적 교체 비용이나 유지보수비용이 발생한다.
업계 관계자는 "국내 수소 사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의 지원 확대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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