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들은 '한식' 하면 떠오르는 메뉴로 김치가(40.2%, 중복응답)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비빔밥(23.6%), 한국식 치킨(16.2%) 순으로 조사됐다. 불고기(13.3%)와 고기구이(12.0%)가 그 뒤를 이었다. 연상되는 이미지로는 '풍미가 있는' '가격이 합리적인' '대중적인' '최근에 유행하는' 등이라고 답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지난해 해외 주요도시(18곳) 현지인을 대상으로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를 실시했다며, 결과가 이같이 나타났다고 4일 밝혔다. 설문은 베이징과 호치민, 뉴욕 등지에서 진행됐다.
조사 결과, 한식에 대해 잘 알고 있다는 응답은 전년대비 2.4%포인트(p) 증가한 60.0%였다. 최근 5년간 상승세가 지속됐다. 또 최근 1년 이내에 한식에 대해 들어본 적 있다는 응답도 86.5%에 달했다. 최근 1년간 자주 먹은 한식으로는 한국식 치킨(29.4%, 중복응답)이 1위였다. 그 다음은 김치(28.6%), 라면(26.9%) 순이었고, 가장 선호하는 한식은 한국식 치킨(16.5%), 라면(11.1%), 김치(9.8%) 순이었다.
문지인 농식품부 식품외식산업과장은 "지난해 뉴욕시 한식당 11곳이 미쉐린 가이드에 선정된 점과 더불어,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의 한식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고, 만족도도 높게 지속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어 "한식이 일회성 경험을 넘어 해외 소비자의 일상 식생활에 자리잡을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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