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업계가 철근·형강을 포함한 제품 가격 조정에 돌입하면서 건설업계의 자재 구매 부담도 확대 조짐을 보이고 있다. 특히 건설업계 원자재 가격 인상은 공사비 부담으로 이어지면서 신축 아파트 등의 분야가에도 영향을 미칠것으로 전망된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한 달간 정체됐던 철스크랩(고철) 가격이 반등하기 시작했다. 철스크랩 가격은 지난해 12월 38만5000원까지 하락했으나 올해 40만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전기로에서 생산되는 철근, 형강 제품의 가격 인상이 진행될 전망이다.
현대제철은 15일부터 H형강의 가격을 5만원 인상하기로 확정하고 이를 자사 유통 판매 지정점에 알렸다. 동국제강도 12일부터 H형강 유통향 공급가격을 톤당 5만원을 인상할 계획이다.
이전까지는 가격인상 필요성을 강조하는 철강업계의 목소리가 반영되기 힘든 상황이었다. 건설업계가 부진한 경기를 보였으며, 계절적 비수기인 동절기에 들어가 철근·형강 수요가 더욱 줄어들었기 때문이다. 더 이상 가격 조정을 미룰 경우 수익성 악화가 우려됨에 따라 철강업계는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현재 철스크랩 가격의 상승에 따라 제품 가격을 인상해야 할 필요가 있어 내린 결정이긴 하나 시장 상황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원자잿값과 인건비 인상에 따른 공사비 급증으로 지난해 치솟았던 아파트 분양가가 올해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리스크 공포 또한 건설업계의 긴장감을 고조시키고 있다. 이 외에도 시멘트 가격 상승에 따른 레미콘 가격 인상으로 인해 건설업계의 부담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수입산 형강이 국내 건설 현장에 침투되고 있다. 이에 국산 철강 제품 경쟁력 강화를 위한 철강업계의 해결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수입 제품은 주로 일본산 또는 중국산이며 국내산에 비해 약 10% 저렴한 것으로 알려졌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업계에서는 시공 기준에 맞는 품질의 자재를 사용했는지 확인한다"며 "수입산 자재여도 품질기준을 만족한다면 사용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철강업계 관계자들은 국산 철근으로 만들어진 아파트를 선호하는 입주민 분위기가 형성돼 있어, 대형 건설사들은 국산 철근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입을 모았다.
철강업계 관계자는 "입주민의 선호도와 공사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어느 국가의 자재를 사용할지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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