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금융>보험

금융당국,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점검회의'

image
(앞줄 왼쪽부터) 이근주 핀테크산업협회장, 김철주 생명보험협회장, 배우 유인나, 김주현 금융위원장, 이세훈 금감원 수석부원장,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허창언 보험개발원장, (뒷줄 왼쪽부터) 김재식 미래에셋생명 대표, 편정범 교보생명 대표, 박상진 네이버파이낸셜 대표, 김종현 쿠콘 대표, 이성재 현대해상 대표, 서국동 NH농협손보 대표가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의 출시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서비스 점검에 나섰다.

 

금융위원회는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의 출시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김주현 금융위원장은 오는 19일 출시되는 서비스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직접 시연하면서 소비자가 서비스 이용시 발생할 수 있는 불편사항 등이 있는지 살폈다.

 

김 위원장은 "금융당국에서는 공정경쟁을 통한 소비자 후생증진을 주요 정책방향으로 설정했다"며 "대출·예금·보험 3대 금융상품 플랫폼 비교·추천 서비스를 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보험상품은 일상생활과 밀접하지만 정보 비대칭성이 높다"며 "소비자가 체감하는 서비스 효용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핀테크업계와 보험업계에게 "소비자를 위한 혁신의 관점에서 원팀이라는 생각으로 상호 협력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박상진 네이버 파이넨셜 대표와 김종현 쿠콘 대표는 "플랫폼은 보험사와 소비자들이 만나는 접점"이라며 "비교·추천 기능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등 보험사와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4개 보험사(서국동 NH농협손해보험, 이성재 현대해상, 편정범 교보생명, 김재식 미래에셋생명) 대표들은 "비교·추천 서비스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등 후속상품 출시에 힘쓸 것"이라며 "플랫폼이란 새로운 판매채널을 통해 소비자 편의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는 지난해 7월 기준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된 11개 핀테크사가 운영하는 플랫폼을 통해 여러 보험회사의 온라인 보험상품(CM)을 비교해주고 적합한 보험상품을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보험업계와 핀테크업계는 서비스 출시를 위해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난 11월 업무협약을 맺는 등 사전 준비를 해왔다. 특히 협의과정에서 중소형 플랫폼사들도 효율적으로 전산개발이 가능하도록 데이터를 표준화(표준API사용)했다.

 

오는 1월 19일 오전 9시부터는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비교·추천 서비스를 우선적으로 시작한다. 약 2500만명이 가입한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는 7개 핀테크사와 온라인 자동차보험을 취급하는 전체 손해보험사(메리츠·롯데·흥국·삼성·현대·KB·DB·하나·캐롯·악사)가 참여한다. 용종보험 비교추천서비스에는 1개 핀테크사(㈜쿠콘)와 5개 생명보험사가 참여한다.

 

자동차보험과 용종보험 외에도 플랫폼 보험상품 비교·추천 서비스 상품취급이 가능한 실손보험, 저축성보험, 여행자보험, 펫보험, 신용보험 등 다양한 서비스를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소비자는 다양한 기준(최저보험료, 최대보장범위 등)으로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 번에 비교해 본인 맞춤형 상품을 추천받을 수 있다"며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더 낮은 가격'으로 가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서비스 이용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할 것"이라며 "모집시장 영향, 소비자 보호 및 공정경쟁 영향 등 운영경과를 충분히 분석해 제도개선방향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